경기도청사/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사/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최근 이천시에 시립 화장장 건립 문제로 불거진 여주시와의 갈등을 해소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여주시와 지역주민들이 화장장 건립을 극렬하게 반대하는 데다, 일부 이천 주민들마저 엄태준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을 추진하자 갈등 봉합을 주문한 것이다.

그러나 이천시는 ‘여주시가 대화_협의 자체를 거부한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갈등을 해소하느냐’라며 발끈하고 있다.

27일 도에 따르면 지난 25일 이천시에 시립 화장시설 건립 추진과 관련한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다.

그러면서 ‘이천시가 추진 중인 시립 화장시설 건립을 여주시와 지역주민이 계속 반대하니, 이해와 양보를 통한 갈등 해소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천시는 이 같은 도 요구에 발끈하는 분위기다.

시 관계자는 “건립 사업 이전부터 이미 갈등 해소 방안을 세웠다. 그런데 여주시가 대화를 계속 거부한다. 그래서 이를 언급조차 못 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도가 갈등 해소 방안을 요구해 난감하다”고 말했다.

이어 “여주시가 혐오 시설이라고 주장해 화장장을 지하화하는 방안도 계획 중이다. 여기에 환경 공해를 우려하는 여주 주민들을 위해 감시단 운영도 제안하는 등 갈등 해결에 노력했다”면서 “민간 대표끼리 만나자는 제안도 여주시가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사연은 이렇다.

이천시는 시민들의 화장 편의를 위해 지난해 8월 부발읍 수정리 산11-1일대 5000㎡ 땅을 화장장 건립 후보지로 결정했다.

규모는 지하 1층_지상 2층이다. 화장로 4기를 설치한다. 사업비는 95억원이다.

오는 10월 착공해 내년 12월 준공할 계획이다.

그러자 해당 터와 가까운 여주시 능서면 매화리 주민들은 환경 오염을 이유로 곧장 반발했다. 여주시 역시 혐오 시설이라는 이유로 이천시에 입지 선정 철회를 요구하며 갈등이 불거졌다.

이에 도는 여주시에 갈등조정관을 보내고, 최근까지 수차례 중재 회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양측이 좀처럼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도는 이천시가 여주시와 논의해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2월 25일 열린 도 투자심사위원회에서 주민 반발에 대응하고, 이에 따른 갈등 해소 방안을 마련한 뒤 사업 추진을 하는 조건으로 건립을 승인했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이천시민의 불편을 고려할 때 화장장 건립은 필요하다고 본다. 그렇지만 여주시와 인근 지역주민의 우려 사항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며 “이천시가 자체적으로 해소 방안을 수립했다고 되는 게 아니다. 이는 여주시와 논의해 갈등 해소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미다”라고 밝혔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