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군 대다수 지지부진
비용·장비 부족 '공정률 60%'
장마 전인 6월까지 완료 힘들어
도, 추가피해 우려 특단책 촉구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의 속이 까맣게 타들어 가고 있다. 지난해 장마 때 엄청난 산사태 피해가 생겨 올해 장마가 오기 전인 6월 말까지 복구 작업을 모두 끝내야 하는데, 대다수 시·군의 복구공사가 지지부진하기 때문이다.

급기야 도는 이천·평택시와 양평군 등에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는 공문까지 보냈다.

26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8월1일부터 12일 사이 도내 곳곳에 평균 602.1㎜(누적 강수량)가 넘는 물 폭탄이 쏟아졌다. 당시 안성시의 하루 최대 강수량은 104㎜를 넘었다. 이러면서 토양 응집력이 약한 안성·이천·용인시와 가평·양평군 등 12개 시·군의 산림 131.84㏊가 붕괴했다. 피해 금액만 무려 210억원에 이른다.

이에 도와 시·군은 지난해 10월부터 299억6000만원을 들여 복구 작업을 시작했다. 복구 목표 시기는 올해 6월 말이다.

그러나 현재 12개 지역의 복구공사 공정률은 평균 60%에 불과하다.

도내에서 산사태 피해 면적(72.24㏊)이 가장 컸던 안성시의 공정률은 52%다. 이천시(27.94㏊)와 가평군(14.63㏊) 역시 공정률이 각각 43%, 52%에 그치고 있다. 상대적으로 피해가 작았던 포천(0.06㏊)·여주시(0.03㏊)만 복구공사를 끝낸 상태다. 나머지 10개 지역은 올 장마 전까지 복구 작업을 끝내기 어렵다. 이러면서 또다시 피해가 생기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해당 시·군은 현실적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김포시의 경우엔 복구비가 부족했다. 또 산림청의 자문 결과를 공사 설계를 다시 반영하면서 아직 복구공사를 시작하지 못했다.

이천시는 복구공사와 관련한 레미콘 회사가 파업해 공사 진행이 늦어지고 있다. 양평군은 산사태 복구공사를 여러 차례 발주하면서 장비 수급에 애를 먹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도는 25일 해당 시·군에 산사태 복구 공사 재추진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그러면서 '장비·인력을 추가로 투입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세워 6월 말까지 마무리하라'고 요구했다.

도 관계자는 “포천 등 일부 지역은 피해 규모가 작아 복구 작업이 무난하게 끝났다. 연천군도 공정률이 90%여서 문제가 없다”며 “문제는 공정률이 40∼50%인 평택·이천·용인시와 양평군이다. 지난해 악몽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시·군에 적극적인 복구 공사 추진을 독려하는 중이다. 부진한 지역은 수시로 현장을 점검해 빨리 복구할 수 있게끔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