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요인 신중 검토해야”
“올해 사업안 미제출 손꼽혀”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이 노후된 학교 공간을 미래형 첨단학교로 바꾸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추진 방향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만큼 다양한 요인을 검토하자는 것인데, 교육부는 빠른 결정을 권고하고 있다.

25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지난 23일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과 실국장 등이 참석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관련 협의회를 열었다. 협의회에서는 그간의 의견수렴과 논의과정 등을 공유하고 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열렸다.

그러나 이날 협의회에서도 도교육청은 사업 방향 설정을 하지 못했다.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어려울뿐더러 더 내실 있는 기본계획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사업의 10대 과제 중 하나로, 기존 학교시설 설계방식과 달리 사전기획 과정을 둬 학교 공간을 학교공동체가 원하는 모습으로 탈바꿈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사업을 발표하며 '40년 이상 된 학교건물'을 대상으로 하고 우선순위 선정 등의 기준 수립을 각 시·도교육청에 맡겨뒀다. 도내 40년 이상 된 학교건물은 총 583개동으로, 올해 102개동, 2022년 70개동 등 2025년까지 382개동 건물을 2조4900억원을 들여 새롭게 건축한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육부 방침에 따라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협의를 이어왔다. 정책협의회와 총괄본부, 내부 회의, 추진 기획단 회의, 25개 교육지원청·학교·관련 부서 등으로부터 의견수렴을 했다.

이번 달 1일에는 행정국 내 3개 팀 규모의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추진단'을 신설하기도 했다.

현재는 ▲고등학교 우선실시 방안 ▲개별 학교건물이 아닌 전체 학교 공간과 연계하는 방안 등을 놓고 고민 중이다. 다만, 기본계획 수립이 늦어지면서 올해분 사업 추진 예산 확보도 늦춰지고 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은 기본계획에 선정기준 등을 포함하며, 약 한 달간의 학교 선정과정 등을 거쳐 교육부 적정성검토위원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도교육청은 논의가 오래 걸리더라도 탄탄한 기본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기본계획 수립이 다소 늦어지고 있는 것은 맞다”면서도 “다만, 학교건물이 일이년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한번 만들어지게 되면 수십 년을 써야 한다. 그런 만큼 보다 많은 검토를 통해 미래학교 공간을 깊이 있게 고민하고 있다. 이르면 6월 말쯤 대상학교가 결정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교육부는 올해 사업분에 대해 5월 말까지 적정성검토위원회에 상정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서울과 경기도만 올해 사업 기본계획 및 대상학교를 제출하지 않았다”며 “국고보조금 사업인 만큼 상반기 내에 사업계획과 대상학교 등을 제출해달라고 권고하고 있다”고 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