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여름 폭우 연천·파주 피해
반복되지만 대처 매뉴얼 없어
경기도 30억원 들여 용역 예정
비상 대처 계획 추진 협의체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임진강 유역의 홍수 피해를 막을 비상 대처 계획을 짠다.

지난해 여름 이 지역에 내린 폭우로 연천군·파주시에 엄청난 피해가 생겼기 때문이다.

30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임진강 유역(비룡대교)엔 시간당 최대 1만3711㎥에 달하는 많은 비가 내렸다.

당시 군남댐의 첨두 방류량은 1만4478㎥/s였다. 500년 만에 발생한 엄청난 강수량이었다.

이러면서 임진강과 가까운 연천군에서는 292억원이 넘는 재산 피해가 생겼다. 사유시설 881곳과 공공시설 327곳이 물에 잠겼다. 주민 1300명이 긴급하게 대피했다. 또 74가구(136명)는 이재민 신세가 됐다.

파주시도 마찬가지다.

사유·공공시설 등 총 476곳에 침수 피해가 생겼고, 302명이 몸을 피했다. 이러면서 35억원에 가까운 피해를 봤다. 무엇보다 8명이 목숨을 잃었다.

문제는 이 같은 홍수 피해에 대처할 지침(매뉴얼)이 없다는 점이다.

현재 수자원공사가 만든 지침이 있지만, 이는 군남댐·한탄강댐 붕괴 상황을 가정한 것이다. 정작 홍수 발생 때엔 적용하기 힘들다.

상황이 이러자 파주시는 지난해 9월 국토부·환경부에 현실성 있는 수해 방지 대책을 수립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인천일보 2020년 9월23일자 3면 파주시 “임진강 수해 방지 대책 다시 세워달라”>

파주시 관계자는 “해마다 비 피해가 생기는데, 여기에 대처할 행동 지침이 없다”며 “지난해 여름 주민들이 대피하면서 혼란을 겪은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연천군 관계자도 “임진강 유역의 홍수는 북한 황강댐 방류와도 연관이 있다. 그런데 북한의 방류를 예측하기 어려워 사실상 대처가 불가능하다”면서 “더는 이런 피해가 생기지 않게 대처 방안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도가 나서기로 했다.

도는 총 사업비 30억원을 들여 다음 달 임진강 유역 비상 대처 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

연천군·파주시에 홍수 피해 등 비상 상황이 생겼을 때 체계적으로 대처하는 지침(매뉴얼)을 만들기로 한 것이다.

도는 다음 달 연천군·파주시와 비상 대처 계획 추진 협의체를 만들 예정이다. 이어 임진강 유역의 홍수 발생 때 주민 대피 계획과 경보 체계, 행동 요령과 응급 복구 등의 대처 방안을 모색하는 용역을 추진한다.

한편, 임진강 길이는 총 96.1㎞, 면적은 1222.1㎢다. 유역 면적 중 63%가 북한이다. 황강댐에서 내려온 물은 연천 군남댐을 지나 파주로 유입된다. 그래서 북한이 이 사실을 미리 알리지 않으면 피해를 막기 어렵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