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공무원 전철역 예정지 매입
부동산 몰수·보전도 법원 수용

LH 친인척 명의 거래 조사 계획
시의원 2명 압수물품 분석 속도
경기북부경찰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경기북부경찰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경찰이 공직자의 땅 투기 의혹 사건과 관련해 첫 구속 수사 원칙을 적용했다.

정부가 지난 9일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를 꾸려 대대적인 수사를 지시한 지 15일 만의 일이다.

국민적 공분이 큰 사안인 만큼 성과를 제대로 내지 못해 불거질 수 있는 불신은 사전에 차단하고, 엄정하게 대처한다는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풀이된다.

경찰이 투기 의혹을 받는 부동산에 대해 몰수·보전 신청에 나선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러면서 현재 수사 대상에 오른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과 정치인, 다른 공직자도 구속 수사를 받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경기북부경찰청은 24일 포천시청 공무원 A씨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검찰에 신청했다.

지난 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로 촉발한 정부의 공직자 투기 의혹 수사와 관련한 첫 구속영장 신청 사례다.

A씨는 지난해 9월 아내와 공동명의로 지하철 연장 노선 역사 예정지 인근 땅(2600여㎡)과 조립식 건물(1층)을 40억원에 샀다. 당시 업무 담당자였던 터라 투기 의혹이 일었다.

경찰은 A씨를 상대로 강도 높게 수사했다. 지난 7일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이 고발장을 제출한 뒤 3일 만에 고발인 조사를 끝냈다. 이어 15일엔 자택과 시청을 동시에 압수 수색했다.

이는 통상적인 일반 사건 수사 속도와 다르다. 경찰은 또 A씨가 산 토지·건물의 몰수·보전도 법원에 신청했다. 법원은 이날 A씨 부동산의 몰수·보전을 결정했다.

경찰 관계자는 “고발장이 들어오면 자료 검토에서부터 피의자 소환까지 빨라도 한 달 넘게 걸린다”며 “부동산 투기 의혹을 향한 국민적 공분이 큰 만큼 경찰이 속도를 내 수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합동특별수사본부에 이어 경기 남·북부경찰청 등에 대규모 수사팀을 꾸린 것도 이 때문이다. 압수 수색과 압수물 분석, 피의자 조사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해 구속까지 발 빠르게 움직이기 위해서다.

현재 전·현직 LH 직원 15명과 이복희 시흥시의원, 김은영 하남시의원에 대한 경기남부경찰청의 수사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국토교통부 공공주택본부와 진주 LH 본사를 추가 압수수색했다. LH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3번째이며, 국토교통부에 대한 압수수색도 2번째다.

이번 압수수색은 두 기관에서 2015년 이후 근무한 전현직 직원 모두의 인적사항을 확보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경찰은 직원 개개인의 투기 의혹은 물론 친인척 명의의 차명 거래까지 전수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은 고발 17일 만인 19일 전·현직 직원을 줄줄이 소환해 강도 높은 수사를 이어갔다. 이와 함께 세 차례에 걸쳐 LH 본사 등을 압수 수색을 해 확보한 휴대전화와 노트북 분석도 대부분 끝냈다. 또 이복희·김은영 시의원과 광명시 공무원 B씨에게서 압수한 물품 분석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경찰은 이날까지 투기 의혹을 받는 직원 15명 중 9명을 불러 사실관계를 캐물었다. 오는 27일까지 소환조사를 모두 마친 뒤 이달 안에 구속영장을 신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모든 역량을 쏟아붓고 있다”며 “혐의를 입증해 구속 수사까지 발 빠르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황신섭·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