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증 50억…실제 규모는 500억
이재명 지사 “경영 정상화 전폭 지원”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가 쌍용자동차 협력 중소기업에 특례 보증을 한다.

쌍용차가 회생 방안을 마련하는 동안 협력 중소기업의 자금 유동성 위기 극복을 돕기 위해서다.

18일 도에 따르면 전날 도의회와 함께 이런 내용의 '신용보증기금 출연동의안'을 처리했다.

쌍용차 문제가 도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긴급 조처다.

쌍용차는 본사와 완성차 제조공장이 모두 경기도에 있다. 전국의 30%인 도내 71개사가 1차 협력기업이다.

이곳에서 노동자 2만6000명이 일한다.

또 전속거래 기업은 경기·인천에 38%(24개사)가 몰려 있다. 만약 쌍용차가 공장 폐쇄나 생산 중단 위기에 처하면 1만2700명의 일자리가 사라진다. 부가가치 금액도 1조 3419억 줄어든다.

도가 지원하는 보증 규모는 50억원이다.

보증사업이 통상 10배수를 보증 한도액으로 설정한다는 점을 볼 때, 실제 지원 규모는 500억원이다.

도는 4월 도의회 임시회를 거쳐 해당 기금을 출연한다. 이어 5월부터 특례 보증을 지원한다.

도 관계자는 “기업이 견실해도 코로나19 여파로 생긴 유동성 위기 앞에선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다”며 “쌍용차가 회생할 때까지 협력기업을 최대한 돕겠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2009년 법정관리를 받았다. 이후 경영을 개선해 해고자가 모두 복직했다. 노동조합도 경영 정상화에 힘을 보탰다.

그러나 지난해 말 다시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미국 자동차 유통기업(HAAH)에 2800억원을 신규 투자하는 조건으로 현재 회생 방안을 마련하는 중이다.

이재명 지사는 “쌍용차 문제는 경기도의 해결 과제다”라며 “쌍용차 경영 정상화에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