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비대면 지역 균형발전 토론회
무분별 밀집 개별 입지 정비 등
새 혁신방안·제도 개선책 제시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 남·북부간 산업단지 개발사업 불균형 현상을 장기적 관점에서 해소하자는 목소리가 나왔다. <인천일보 11월9일자 1면>

북부지역의 특화 사업을 육성하고, 공공임대 형태의 산업 용지를 발굴·공급하자는 것이다.

20일 도에 따르면 지난 18일 비대면 방식으로 지역 균형발전 산업단지 활성화 토론회를 열었다.

경기연구원과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경기주택도시공사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일선 시·군 관계자가 참여했다.

현재 경기지역 산단은 국가 6곳·도시첨단 7곳·일반 164곳을 포함해 총 178곳이다.

이 중 117곳(남부 80곳·북부 37곳)은 준공했다. 나머지 산단 61곳(남부 49곳·북부 12곳)은 조성 사업을 진행하는 중이다.

문제는 준공하거나 조성 중인 산단의 72%가 남서부에 몰려 있다는 점이다.

반면 북부지역 산단은 28%다. 도 전체 산단 지정면적과 비교해도 북부는 14%에 그친다.

이러면서 산단 개발 불균형 현상을 서둘러 해소하라는 북부지역 자치단체의 요구가 거세다.

이런 가운데 토론 참석자들은 새로운 혁신 방안 마련과 제도 개선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전병선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상임이사는 “남·북부 산업단지는 경제지표에서 큰 격차를 보인다. 무엇보다 각종 규제가 북부 발전의 걸림돌이다”라며 “장기적 관점에서 북부지역 산업 구조를 재편해 특화 산업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형칠 경기주택도시공사 산단사업부장은 “도내 영세·유턴기업이 사업 확장을 하려고 산단 입주를 희망하지만, 임대료가 비싸 어려움이 많다”며 “이를 해소하고자 도와 주택도시공사는 공공 임대주택처럼 저렴한 '공공임대 산업 용지'를 발굴·공급할 계획이다. 기업 부담을 완화하려면 임대료는 낮추고, 소규모 필지를 분할·공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상대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남·북부 산단 불균형도 문제다. 하지만 개별 입지가 무분별하게 밀집한 지역의 정비에도 관심을 둬야 한다”면서 “우선 제도적 차원에서 준산업단지를 개선하는 방안부터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정도영 도 경제기획관은 “산단 정책 입안에서부터 사업 시행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관이 참여해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며 “토론회에서 나온 산단 불균형 해소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도 산업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산단 남서부 편중, 북부는 규제 풀고 특화산업 키워야 경기지역 산업단지 개발사업이 불균형하다.산단의 72%가 남서부 지역에 편중돼 있어서다.이러면서 '경기도가 북부지역 산단 개발 정책과 발전 전략을 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8일 도에 따르면 도내 산업단지는 국가 산단 6곳·일반 산단 164곳·도시첨단 산단 7곳 등 총 178곳이다.이 중 117곳(남부 80곳·북부 37곳)은 모두 준공했다. 나머지 산단 61곳(남부 49곳·북부 12곳)은 조성 사업이 진행 중이다.이처럼 준공했거나, 조성 중인 산단 129곳(72%)은 남서부 지역에 쏠려 있다. 반면 북부지역 산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