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가 30개 공공버스 회사에 운영비 184억원을 지급한다. 코로나19로 운행 중단 위기에 직면한 공공버스 운영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서다.

20일 도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정상적인 운행이 어려운 민영제 노선을 도 공공버스로 전환해 광역버스 운행 차질에 대비했다.

실제로 광역버스를 운행하는 민영제 회사 94%가 노선 반납 의사를 밝혔다. 도는 지난 9월 공공버스를 확대하고자 2차 추경에 297억원을 확보했다.

이에 10월부터 136개 노선이 공공버스로 운행 중이다.

그러나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상향 조치로 운수 업계가 다시 직격탄을 맞았다.

수입금이 줄면서 운전기사 급여도 주기 어려운 상황이 된 것이다.

도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21일부터 30개 회사에 134억원을 준다. 상황이 나아지면 나중에 정산한다.

이렇게 하면 연말연시 버스 운행 차질을 막고, 도민들의 교통 이동권도 보장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용주 도 공공버스과장은 “일부 지역의 버스 업계가 어쩔 수 없이 감축 운행하며 단기적인 처방을 하고 있다”며 “당장 출퇴근을 하거나, 늦게까지 일하는 도민들을 위해서라도 공공버스는 계속 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운수 노동자의 안정적인 고용 유지와 처우 보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도민의 발까지 묶을 수 없다. 연말·연초에도 버스 운행이 잘 되게끔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