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개인 전기택시…법인·수소차 없어
배터리 등 교체 비용·짧은 운행거리 부담
충전 인프라 구축·국비 보조금 상향 관건
서울 수소택시. /출처=서울시 홈페이지
서울 수소택시. /출처=서울시 홈페이지

정부가 추진 중인 친환경 전기·수소 택시 도입 정책이 경기도에선 공회전이다.

정책 추진 9년 동안 도내에 도입된 전기 택시는 43대에 그쳐서다. 수소 택시는 아예 없다.

경기도는 '정부가 국비 보조금 상향과 충전소 인프라 구축을 서둘러야 정책이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8일 환경부와 도에 따르면 정부는 2011년 대기 질 개선과 온실가스 저감을 목표로 친환경 자동차 도입 정책을 추진했다.

이 중 하나가 전기·수소 택시 운영이다.

그러나 현재 도내 택시 3만7745대(9월 말 기준) 중 전기 택시는 불과 43대뿐이다.

수원시 22대, 부천시 6대, 성남시 4대, 용인·화성시 각각 1대 등이다. 이마저도 모두 개인택시다.

법인 택시 회사가 구매한 전기 택시는 없다. 도내 택시 업계는 전기 택시 구매에 들어가는 추가 비용과 짧은 운행 거리 등을 이유로 도입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법인 택시 업계 관계자는 “전기 택시 도입 취지는 공감한다. 하지만 기존 LPG 차량 구매와 비교할 때 전기 택시는 300∼400만원의 추가 비용이 든다”며 “영세한 택시 회사가 이를 구매하기란 사실상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 택시는 배터리 교체 비용도 2000만원가량이다. 예를 들어 70만㎞를 운행하고 폐차한다고 가정하면 평균 3번 정도 배터리를 갈아야 한다. 솔직히 너무 부담스럽다”고 덧붙였다.

전기 택시 충전 시간과 짧은 운행 거리도 문제다.

전기 택시는 완전히 충전하는 데 7∼8시간이 걸린다. 반면 운행 시간은 LPG 차량보다 2∼3시간 짧다.

택시기사 A씨는 “충전할 시간에 차라리 운행해 돈을 버는 편이 낫다”며 “정부가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채 친환경 자동차 정책만 추진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런 가운데 도내 수소 택시는 단 한대도 없다. 수소차 충전소가 안성·여주 휴게소 등 4곳밖에 없는 등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해서다.

이러다 보니 법인 택시 회사와 개인택시 운전자 모두 도입을 꺼린다.

도 관계자는 “시·군은 전기 택시 구매 때 보조금 1320만원을 지원한다. 그런데 국비는 820만원에 그친다. 이런 점을 볼 때 정부가 국비 보조금 상향이나 세금 감면 등의 추가 정책이 필요하다”며 “특히 수소 택시의 경우엔 충전소 구축부터 선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도가 2018년부터 자체적으로 추진한 친환경 자동차 도입 정책은 성과를 내고 있다. 지금까지 1만5000대가 도입됐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