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생명과학기술 결합…미래 핵심인재 꿈꾸다

생물·식품·바이오 학과에서 전공 세분화
학생들 희망과목 직접 선택하는 학점제 마련
전문 지식 습득·관련 자격증 취득 최우선 시스템

산학겸임교사 특강·해외연수 등 수요자 맞춤교육으로
공무원부터 식품회사·엔지니어 등 다양한 분야 취업
/사진제공-수원농생명과학고

수원농생명과학고등학교는 경기도내에서도 손꼽히는 역사를 가진 학교다. 1936년 수원공립농업학교로 설립된 후 올해 제80회 졸업생을 배출했다. 긴 역사속에서 학교는 여전히 '농업'의 가치를 중시한다. 그 속에서 변화하는 현대사회와 미래사회를 대비한 생명과학기술을 결합해 가고 있다.

농생명과학고 관계자는 “향후 50년은 정보통신기술과 생명공학기술이 접목한 새로운 생명과학기술이 세계를 이끌 것”이라며 “농생명과학고는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플러스형 농생명과학 인재 육성'을 통해 교육의 미래를 선도하는 행복한 배움터로서의 전통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동식물관리 “우리한테 맡겨라”…생물자원과학과

농생명과학고 생물자원과학과는 미래사회 농업과 산림업, 화훼업농업과 산림업, 축산업 등을 이끌어갈 미래를 양성하는 요람이다. 생물자원과학과는 학생들에게 ▲스마트농업 전공 ▲조경 전공 ▲화훼디자인·마케팅 전공 ▲애완동물 전공 등 4개 과정을 제공한다.

스마트농업 전공은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채소재배와 화훼재배, 생명공학기술, 종자생산, 원예·생산자재 등의 전공 교과목을 배운다. 이와 연계한 종자기능사와 유기농업기능사, 원예기능사 등의 자격증 취득에도 도전한다. 학교는 전공 내 동아리로 '국화동아리'를 운영하기도 한다. 스마트농업 전공을 졸업한 학생들은 농업직 공무원과 농업실용화재단, 종자회사, 농산물유통업체 등 한국 사회 농업 분야 전반에 걸쳐 취직하고 있다.

조경 전공은 조경 기술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조경과 조경식물관리, 조경설계, 조경시공, 조경관리 등의 교과목을 습득한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조경기능사와 조경산업기사, ATC자격증 등이 있다. 전공 동아리는 '조경서포터즈'다. 조경 전공 졸업생은 산림조경직과 시설조경직 공무원, LH, 산림청 등 공공분야와 장원조경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화훼디자인·마케팅 전공은 IT소양을 갖춘 농산물유통 기반 6차 산업 전문 인재 양성이 목표다. 화훼장식기초, 화훼장식, 농산물유통, 원예, 매장판매, 전자상거래실무 등 전공교과목도 이에 맞춰있다. 학생들은 화훼장식기능사와 원예기능사, 유기농업기능사,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농산물품질관리사, 유통관리사, 전산회계운용사, 사무자동화, 그래픽 자격증 등의 취득을 지원받을 수 있다. 졸업생들은 공공분야와 민간분야 가릴 것 없이 다양한 직종에 분포돼 있다.

애완동물 전공은 반려동물 문화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한다. 학생들은 동물자원과 애완동물관리기술, 반려동물관리, 애완동물미용, 곤충산업 등의 과목을 배운다. 이를 통해 축산기능사와 애견 훈련사, 애견 미용사, 가축인공 수정사 등 반려동물 분야 기존 자격증에서부터 애완동물관리사, 핸들러,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수의테크니션, 동물매개치료사 등 최신 자격증까지 취득한다. 졸업생들은 축산직 공무원과 애견 미용사, 축산물 가공업체 및 유통업체 등에 취직하고 있다.

 

▲건강한 농·축산물 행복 먹거리로…식품생명과학과

농생명과학고 식품생명과학과는 재배된 농산물과 축산물 등을 사람들이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가공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식품생명과학과는 ▲식품가공 전공 ▲웰빙식품 전공 ▲제과제빵 전공 ▲조리 전공 등 4개 과정을 운영한다.

식품가공 전공은 곡물과 채소, 육류, 우유 가공 분야의 인력을 양성한다. 전공은 논 밭 등에서 만든 1차 산물을 2차 가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전공 교과목은 떡제조와 김치·반찬 가공, 축산식품가공, 유제품가공, 식품가공기술, 식품과학, 식품위생, 식품품질관리 등이다. 취득 자격증으로는 식품가공기능사와 떡가공기능사, 식육처리기능사 등이 있으며, '웰빙가공'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식품가공 전공 졸업생은 HJF㈜, ㈜세양, ㈜보락, ㈜유니크, ㈜한빛향로 등 식가공 분야 회사에 취업 또는 창업에 나서고 있다.

웰빙식품 전공은 건강기능 식품과 음료, 주류 등 웰빙먹거리 생산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공 교과목은 식품분석과 건강기능식품가공, 바텐더, 음료·주류가공, 식품가공기술, 식품과학, 식품위생, 바리스타 등이다. 취득자격증으로는 주조기능사와 바리스타 등이 있으며, '커피공' 동아리를 운영한다. 웰빙식품 전공 졸업생은 한화호텔리조트와 빵오르방, 위메프 등에 취업하고 있다.

제과제빵 전공은 제빵과 제과, 바리스타, 식품가공기술, 식품과학, 식품위생 등의 전공 교과목을 익힌다. 학생들은 과정평가형 제빵기능사와 일반 제빵기능사, 제과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CJ푸드빌과 리치몬드, 김영모제과점 등 제과제빵업체에 취직해 활동 중이다.

조리 전공은 한식과 양식, 일식, 중식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전공 교과목은 한국조리와 서양조리, 식품가공기술, 식품과학, 식품위생, 식품과 영양, 떡제조 등이다. 졸업생들은 호텔과 식품회사 등에 취직하고 있으며, 창업을 하는 경우도 있다.

 

▲농·산업 기계 운용 우리가 전문가…바이오시스템과

바이오시스템과는 농업기계 정비와 산업기계 운용 전문가를 배양한다. 바이오시스템과는 ▲농업기계 정비 전공 ▲스마트 농업 설비 전공 등 두 개 전공과목이 마련돼 있다.

농업기계 정비 전공은 농업기계 설비와 정비 분야 전문인재를 양성한다. 학생들은 자동차 전기·전자 제어, 농업 기계 공작, 농업기계운전·작업, 자동차엔진정비, 농업기계설치·정비 등의 전공 교과목을 배운다. 관련 자격증은 농기계정비기능사와 농기계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 굴삭기운전기능사, 드론자격증 등이 있다. 농업기계 정비 전공 졸업생은 농협과 동양 등 다양한 농업기계정비 업체, 기술직 공무원, 농산업기계설계 연구원, 건설기계운전직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스마트 농업 설비 전공은 산업기계 및 구조물 제작 분야의 인력을 양성한다. 전공 교과목은 기계 기초 공작, 자동화 설비, 유체 기계, 기계 수동 조립 등이다. 관련 취득 자격증으로는 메카트로닉스기능사와 용접기능사, 목공예기능사, 공유압기능사 등이 있다. 스마트 농업 설비 전공 졸업생은 기술직 공무원과 공기업기술직, 농산업기계설계 연구원, 자동화시설 설치직, 메카트로닉스 엔지니어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장적응력 '쑥쑥' 프로그램

농생명과학고는 현장 실무 능력 습득을 통한 농산업 관련 자격증 취득과 농생명과학 분야에 대한 진로탐색 및 전공실습 등 현장적응력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한다.

먼저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실무능력을 길러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전공코스 교내실습을 진행하며, 선도농가와 유망 농산업체 등에서 현장실습을 하는 '수요자 맞춤형 현장실습'을 벌인다. 전공코스와 관련한 농산업체와 상호협력 및 교류를 통한 취업을 추진하는 산업체 연계 프로그램과 현장 실무 분야 전문지식 및 기술 습득을 위한 산학겸임교사 특강도 지원한다.

학생들의 농산업분야 창업 및 취업을 위해서 농산업 유통교육을 벌이며, 식물·동물·식품·바이오 분야 대표 창업 동아리 운영을 통해 경영마인드도 심는다. 또 네덜란드와 프랑스 등 해외 선진 농업을 탐방 및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해외 연수는 선발된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1월과 4월 태국, 5월 미국, 9월 일본 등으로 짧게는 1주에서 길게는 3주까지 연수를 다녀온다. 특히 프랑스는 8~10월 3개월간 현장학습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농생명과학고는 적성과 희망 진로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학생들이 선택하는 고교학점제 선도학교이기도 하다.

학교는 학생 중심 전공코스 선택과 학점제 연계 실시로 진로 선택의 폭을 확장했고, 학과 연계 학점제 실시로 타 학과 학생의 진로 탐방 기회를 제공한다.

또 학과별 과정 평가형 자격과 연계한 학점제로 산업체 및 대학 연계과정을 운영하고 방과 후 교육활동 및 방학 기간 정규 교육과정 운영으로 조기 졸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학생들에 맞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