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양주·동두천시와 입지 추진 협약
▲ 경기도가 경기교통공사와 경기도일자리재단 이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재명 지사와 최용덕 동두천시장, 조학수 양주시 부시장 등은 이런 내용의 협약서에 서명했다.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경기교통공사·경기도일자리재단 이전을 위해 양주·동두천시와 협력하기로 했다.

1일 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교통공사·경기도일자리재단 입지 추진 협약'을 맺었다.

도는 남북 간 균형 발전을 추진하고자 최근 시·군 공모를 거쳐 양주·동두천시를 경기교통공사·경기도일자리재단 이전 지역으로 선정했다.

도는 2개 기관이 북부지역에 들어서면 인구가 유입돼 도시에 활력이 생길 거라고 본다. 또 방문객도 늘어 관광·상권도 활성화한다고 예상한다. 31개 시·군의 교통 정책을 책임질 경기교통공사는 15일 개청한다. 사무실은 양주시 옥정동에 들어선다. 4부 1센터에 총 87명이 근무한다. 법인은 12월1일 설립할 예정이다.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의정부시의 여성능력개발본부와 연계해 경기지역 일자리 창출을 담당한다.

이재명 지사는 “공공기관 이전은 남북 간 균형 발전과 공평한 세상 만들려는 도의 작은 노력이다”라며 “균형 발전이라는 목적을 충실히 달성하고자 관사 제공은 하지 않기로 했다. 직원들이 해당 지역으로 모두 생활권을 옮기는 게 바람직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직원 입장에선 갑자기 거주지를 옮기는 고통이 크다”면서 “이른 시간에 2개 공공기관 이전이 마무리될 수 있게끔 해당 자지단체가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