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당 500만원까지 치료 지원
심리상담프로그램 제공 온힘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가 올해 초 선감학원 피해자 신고센터를 설치한 뒤 88명이 피해 호소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현재 이들의 의료비 지원과 치유·상담 프로그램 제공에 힘을 쏟고 있다.

25일 도에 따르면 지난 1월2일 선감학원 피해자 신고센터를 설치했다.

원래 여성복지국 아동돌봄과에서 이를 추진하다 현재 인권담당관이 담당하고 있다.

선감학원 피해자 신고센터 설치 뒤 현재까지 들어온 피해 인원은 총 88명이다. 이 중 경기도민은 30명가량이다. 나머지 58명은 다른 지역에 거주한다.

조선총독부는 1942년부터 1982년 사이 소년 4700여명을 부랑아 교화라는 명분으로 선감도에 가두고 강제 노역을 시켰다. 당시 일제는 이들을 학대하고 구타하는 등 인권을 짓밟았다. 이후 많은 소년이 탈출을 시도하다 목숨을 잃었다.

도는 과거사를 바로잡고 이들을 지원하고자 추모 영상제를 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도는 올해 경기도민을 비롯한 전국 선감학원 피해자를 대상으로 경기도의료원을 통해 연간 1인당 500만원 범위 안에서 본인부담금 전액을 지원하는 중이다. 지난 7월31일 첫 진료 때 두명이 왔고, 현재까지 진료건수는 34건이다. 

이와 함께 도는 심리 상담 전문가 6명을 위촉해 이들에게 치유·상담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사망하신 분들의 경우엔 유가족이 신고센터에 피해자 신고를 했다”며 “인권유린을 당한 선감학원 피해자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각종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치유·심리 상담 프로그램은 앞으로 더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도 “일제강점기 시절 선감도에서 벌어진 끔찍한 국가 폭력에 도지사로서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피해자들의 아픔과 상처가 조금이나마 치유될 수 있도록 의료 지원을 하겠다. 과거사정리위원회가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게끔 도 역시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선감학원 피해자는 총 137명이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