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사업장 17곳 모두 지하
법 기준 6㎡ 보다 좁은 곳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지역 공공기관 현장 노동자의 휴게 환경이 열악하다.

일부 소방서 휴게실은 너무 좁은 데다, 산림환경연구소·광역환경관리사업소는 현장 노동자 휴게실을 창고로 쓰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도 의료원 등 8개 공공기관 12개 사업장의 휴게실 17곳은 모두 지하에 있어 지상 이전이 시급하다.

25일 도에 따르면 8월19일부터 9월29일까지 도와 산하 46개 기관 109개 사업장의 현장 노동자 휴게 환경 실태를 점검했다. 그 결과, 공공기관 현장 노동자 휴게실 환경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선 4개 소방서 휴게실은 법이 정한 최소 면적(6㎡)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경기주택도시공사 청소원 휴게실은 조리실에 있어 너무 좁았다.

킨텍스의 방호원 휴게실은 쪽방이었다.

이런 가운데 산림환경연구소와 광역환경관리사업소는 현장 노동자 휴게실을 창고로도 쓰고 있었다.

한국도자재단 역시 안내원·청소원 휴게실을 각각 방송실·창고로 겸용해 사용하는 중이다.

여기에 경기평택항만공사·경기테크노파크 등의 휴게실 17곳은 지하에 있어 환경이 나쁘다. 이 밖에도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휴게실은 물이 새고, 종자관리소는 냉·난방 시설이 부족했다.

김규식 도 노동국장은 “해당 기관에 현장 노동자 휴게 환경을 즉시 개선하라고 요청했다”며 “꾸준하게 점검을 해 부족한 면을 고치겠다. 공공 부문에 이어 민간 사업장까지 노동 환경 개선이 되게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도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고자 2018년 10월부터 공공 부문 휴게시설 관리규정 표준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면서 “미흡한 부분도 있으나 나름 성과도 거뒀다. 북부청사 휴게실을 종전보다 확장했고, 옥상에 있던 남부청사 휴게실도 1층으로 옮겼다”고 설명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