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가 만든 온라인마라톤으로
기부 등 슬로건 내건 개인 레이스
본보 인천국제하프마라톤에 적용
참가자 스스로 기록 측정해 제출

'버추얼(Virtual) 레이스'는 낯설다.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뛰는 마라톤으로 통용되지만 코로나19가 만든 새로운 형태의 레이스이기 때문이다.

'버추얼 레이스'는 마라톤으로 건강을 지키겠다는 달림이들의 간절한 열망을 반영해 새로운 마라톤으로 자리 잡았다.

기부와 여성인권신장, 국제평화, 실종아동 무사귀환 등 다양한 슬로건을 내걸고 진행돼 네티즌으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으면서 두 차례 연기를 거듭한 끝에 무산된 인천국제하프마라톤대회가 '코로나19 극복 버추얼레이스'로 시작한다. 1만여 명의 달림이들이 모여 함께 하는 오프라인 마라톤대회는 아니지만 코로나19 종사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기부 캐치프레이즈'로 문을 연다.

이번 대회는 참가자가 측정 어플을 착용하고 스스로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5㎞, 10㎞, 하프, 풀코스 등을 완주하면 기록을 통해 연령별, 지역별, 성별 등으로 분석해 랭킹리포트를 제공한다.

페이스메이커의 지원으로 여럿이 함께 속도를 조절하면서 완주의 꿈을 이루는 것이 지금까지 마라톤이었다면, 이제는 거리두기를 지키며 혼자 뛰는 마라톤이다. 어떻게 보면 마라톤은 개인 경기다. '인생은 마라톤이다'는 말처럼 긴 시간 동안 치열한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겨내는 철저한 1인 스포츠다.

코로나19로 지친 심신을 훌훌 털고 이제 달리기로 건강을 지키자. 기념품과 상품이 풍성하고, 자신의 건강상태를 측정하는 쏠쏠한 재미가 담겨 있는 '코로나19 극복 버추얼레이스'에 참여해 봄 직하다.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관련기사
[알립니다] 코로나 19 극복 버추얼 레이스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코로나19로 지친 건강을 위해 혼자 뛰는 버추얼 레이스가 열립니다. 뛰는 거리나 장소 등을 미리 정하지 않고 참가자 스스로 선택하는 버추얼 레이스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힘쓰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위로할 수 있는 유익한 기회로 여겨집니다.개인의 철저한 방역과 건강증진을 위한 달리기 행사로 참가자분들께 다양한 혜택과 풍성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많은 성원과 참가 부탁드립니다.※ 행사비의 일부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수고하시는 종사자들을 위해 쓰일 예정입니다. ※접수기간: 2020년 9월 21일(월) [코로나19 극복 버추얼 레이스]우리가 뛴다 '인천마라톤클럽' 인천국제하프마라톤대회와 20년를 함께 해온 '인천마라톤클럽(회장 이기호)'도 올해 코로나19의 여파를 비켜나가지 못하고 있다. 예년 같으면 10여 차례 정도 각종 대회에 참가했어야 했지만, 대회 출전이 전무한 상태다. 참가하고 싶어도 공식대회가 열리지 못했기 때문이다.인천마라톤클럽 회원들(사진)은 인천대공원, 문학경기장, 경인아라뱃길 등 마라톤 환경이 비교적 잘 가꾸어진 장소에 모여 회원 간 친목을 도모하면서 운동에 전념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이 개항되던 2000년, 9명의 회원으로 시작된 인천마라톤클럽은 이제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