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입국장에 X레이 추가 설치를 놓고 세관과 법무부 출입국관리소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정보원 인천공항분실에 이은 국무총리실의 중재마저 실패하자 이번에는 청와대가 나섰다.
 7일 인천공항 상주기관에 따르면 이날 오후 청와대 김진표 정책기획수석이 인천공항을 방문, 월드컵을 앞두고 인천공항의 출입국종합대책 등을 점검했다.
 특히 김수석은 월드컵기간중 모든 여행자들의 휴대품 전수검사를 위해 관세청이 X레이를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으나 위치 선정문제로 3개월 가까이 지지부진한 것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법무부 인천공항 출입국관리소가 이날 X레이 문제를 거론하자 김 수석은 “범국가적 차원에서 시행하는 만큼 두 기관이 서로 협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월드컵 안전통제본부에서 X레이 설치 위치를 곧 선정할 계획이므로 결과에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공항세관이 입국장에 설치하려는 X레이 문제를 놓고 국정원과 국무총리 조정실이 두 기관의 대립으로 중재를 못하자 월드컵 안전통제본부에서 X레이 위치를 결정하면 두 기관은 서로 따르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공항의 한 상주기관 관계자는 “X레이 설치는 인천공항 내부문제임에도 청와대까지 나선 것은 인천공항의 모든 의사협의체인 보안대책협의회가 제대로 할 일을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공항세관과 출입국관리소는 모든 여행객 휴대품 검사를 위해 X레이 설치 위치를 놓고 지난 3월부터 공항세관은 출입국관리소 입국심사대 뒤편에 설치를 요구, 출입국관리소는 입국심사대는 절대 안된다며 실력행사까지 벌이는 등 두 기관간 갈등의 골이 점점 깊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박준철기자〉
terryus@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