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정성 확보"초강수에 두달간 58건 중 3건만 통과
▲사진출처=경기도
▲사진출처=경기도

경기도에서 대형 건물을 지을 때 설치하는 미술작품에 대한 심의 탈락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도가 공공 미술시장의 불공정 문제를 해결하고자 대형 미술작품 심의제도를 강화한 탓이다.


5일 도에 따르면 경기도건축물미술작품심의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열린 회의에서 심의 대상 미술작품 33건을 모두 부결 처리했다.


부결 사유는 크게 ▲작품가격 과다 책정 ▲작품성과 독창성 부족 ▲주변 환경과의 부조화를 비롯한 공공성 결여 등이었다.

이밖에 개별 작품별로는 작품설명과 작품형태 불일치, 유사 작품 다수 설치, 안전성 우려, 과도한 장식 등이 지적됐다.


도는 그동안 "건축주와 미술품 제작업체 간 가격담합과 이중계약, 특정 작가의 독과점, 화랑과 대행사 로비, 학연·지연에 따른 불공정 심의 등이 오랜 관행이었다"며 "이 때문에 작가에게 정당한 창작료가 지급되지 않은 채 미술시장이 왜곡되고 공공미술의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심의위를 새로 구성해 심사를 강화하기 시작한 지난 9월 심의에서 25건 중 3건이 가결된 것을 포함하면 두 달 동안 58건 중 심의를 통과한 작품은 5.2%인 3건뿐이다.


심사를 강화하기 전인 올해 1~8월 336점 중 210점(62.5%)이 통과된 것과 비교하면 '심의 장벽'이 크게 높아진 것이다.

심의 부결이 속출하자 건축주와 미술인단체에서는 항의가 이어지고 있지만 도는 "공공 미술시장의 공정성과 예술성 확보를 위해 방침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올해 5월 도의회를 통과한 관련 조례를 놓고 한국화랑협회와 한국조각가협회 등이 반발하고 문화체육부가 조례 재의를 요구했으나 도는 6월 조례 공포를 강행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