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공동선언 실천 인천본부 등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 지난 3월 금강산 풍경. /사진제공=장금석 인천시 남북협력특별보좌관

북측의 금강산 관광 지역 남측 시설 철거 요구 등 냉랭한 남북 관계 상황에서 개성공단인천지역협회를 비롯해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인천본부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5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재개에 인천시민들이 함께 하자"며 "정부는 국민들의 뜻을 믿고 결단하라"고 요구했다.

개성공단기업인천지역협회 등은 "대북제재와 북미 간 협상 긴장으로 인해 한반도 평화와 남북교류에 대한 교착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며 "남북이 약속한 대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가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이 나설 것이다. 두 사업은 남북 화해와 한반도 평화의 견인차이다"라고 강조했다.

또 "지난 10월24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개인 금강산 관광은 제재대상이 아니라 통일부에서 승인해 주면 된다고 밝혔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적극적이고 과감한 결단이 필요할 때"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들은 이달 중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인천지역 운동' 간담회와 18일 전국 평화대회 참가, 11월 말 인천운동본부 발족 행사 등을 갖는다.

앞서 정의당의 김종대 국회의원과 배진교 인천 남동구 위원장 등은 지난 4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만나 금강산 관광 재개를 논의했다.

배 위원장 등은 김 장관에게 금강산 관광 재개와 관련해 북한 뿐 아니라 미국, 국제사회 그리고 비무장지대를 관할하고 있는 유엔사와의 협의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배 위원장은 "남북 철도 개소를 위한 실태 조사나 비무장지대의 생태공원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유엔사가 과도하게 통제 하고 있다"며 "비무장지대 민간인 출입통제와 관련해서도 유엔사가 과도하게 제재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당은 유엔사의 규제 남용에 대한 위헌소송 검토를 비롯해 현대아산 사장 면담과 금강산 피해 기업 간담회 등을 할 예정이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