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두 인천기후환경센터장 "화력발전용 석탄·운송용 석유 한번에 전환 난망…논의 필요"
▲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주최로 29일 남동구 인천YMCA에서 열린 미세먼지저감을 위한 시민참여형 에너지 정책 토론회에 참석한 강성모 영흥발전본부 민관공동조사단 위원이 '영흥도 발전소와 마을주민'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민선 7기 공약 중 하나인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점검과 보완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29일 인천 YMCA에서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주최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시민참여형 에너지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발제에 나선 조경두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 센터장은 "인천지역은 영흥화력발전소가 있어 석탄 공급이 많은 한편 산업체와 수송 부분에서 석유도 만만치 않게 쓰인다"며 "이런 연료들을 한번에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기는 힘들뿐더러, 전환을 한다면 어떻게 해나갈지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재생에너지라고 해서 온실가스가 배출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며 "폐기물을 활용한 재생에너지는 고형연료로 바꾸는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되기 때문에 재생에너지가 모두 청정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현재 인천지역에서 발전 및 열 공급을 하는 에너지 수급사는 영흥화력발전소를 포함한 9곳이다. 조 센터장에 따르면 9곳에서 내뿜는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치는 인천 전체 배출량의 64.1%다.

인천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정책을 펼치고 있다. 민선 7기 공약 사항 중 하나로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과 경유차 관리 강화, 석탄 화력에 대한 감시와 통제, 봄철 셧다운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에너지 전환과 저탄소 사회는 편리를 넘어 생존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신재생 에너지 전환의 필요성은 과거부터 나온 말로 목표와 계획만 세우는 게 아니라 현재 상황에 대한 점검과 보완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