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부상 "영어시험 분수에 맞게" 발언했다 사죄…경산상은 금품 문제로 사임

최근 일본에서 집중 호우로 인명 피해가 속출한 상황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방위상이 자신을 비와 연관 짓는 발언을 해 논란을 낳고 있다.

29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고노 방위상은 전날 도쿄에서 열린 정치자금 모금 행사에서 "나는 지역에서 '비의 남자'라고 자주 불린다. 내가 방위상이 되고 나서 벌써 태풍이 3개"라고 말했다.

그가 비 피해 지역에 파견된 자위대원의 노고를 위로하는 이야기를 꺼내면서 이런 말을 하자 좌중에서 웃음이 터졌다.

최근 연이은 태풍과 집중 호우로 다수의 인명이 희생된 가운데 발언이 경솔했다는 비판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고 도쿄신문은 전망했다.

교도통신은 제19호 태풍 '하기비스'로 인해 28일까지 87명이 숨지고 8명이 실종된 것으로 집계했다.

제21호 태풍 '부알로이'와 저기압의 영향으로 내린 폭우로 일본 지바(千葉)현과 후쿠시마현에서는 10명이 숨지고 2명이 실종됐다.

최근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에서는 각료의 부적절한 언행이 이어졌다.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일본 문부과학상은 이달 24일 위성방송 'BS후지'에 출연해 대학 입시 민간 영어시험 도입 정책과 관련해 "부유한 가정의 아이가 여러 번 시험을 쳐서 워밍업을 하는 식의 일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신분에 맞게 두 번을 제대로 골라서 노력하면 (된다)"이라고 말했다.

여러 번 시험을 볼 수 있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부유층 자녀가 유리하다는 지적이 이어진 가운데 하기우다 문부과학상이 이런 불공평함을 당연시하는 태도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돼 비판이 쇄도했다.

그는 결국 "국민 여러분, 특히 수험생 여러분에게 불안과 불쾌한 생각을 할 수 있게 설명이 부족한 발언을 했다"며 사과했다.

지난달 11일 개각 때 등용된 스가와라 잇슈(菅原一秀) 전 경제산업상은 지역구 유권자에게 금품을 줬다는 의혹이 제기돼 취임 한 달 반 만에 사임했다.

야당은 임시국회에서 각료들이 일으킨 문제들을 추궁할 계획이며 일련의 사안들이 아베 정권의 지지율에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