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콜센터 등 3곳 255명 직고용 촉구·TF 구성 요구…시 "정부 지침 안 나와" 난색
인천 노동계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3단계인 민간위탁 노동자 정규직 전환에 맞춰 미추홀콜센터 등 3개 기관 255명 노동자의 직접고용을 촉구했다.

16일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는 인천시에 '공공기관 파견·민간위탁 정규직 전환을 위한 TF' 구성을 요구 중이라고 밝혔다.

노동계가 요구하는 3단계 전환 대상 기관은 미추홀콜센터·인천교통공사·인천시의료원이다.

노조는 시가 위탁 운영 중인 미추홀콜센터 직원 93명을 직고용 대상으로 보고 있다. 콜센터 업무는 정부도 '심층 논의가 필요한 위탁사무'로 정할 만큼 직고용 필요성이 높게 평가된다. 서울·부산·경기·광주는 콜센터 상담원 정규직 전환을 완료했다.

인천교통공사의 위탁역 노동자 146명도 직고용 대상에 올랐다. 교통공사는 ▲경인교대역 ▲부평시장역 등 13개 역을 개인사업자에게 위탁 운영 중이다.

노조에 따르면 광주·대전·대구도시철도는 위탁역 노동자 직고용 전환을 마쳤고, 전국 지하철 중 인천교통공사만 위탁역 정규직 전환이 이뤄지지 않았다. 서울·부산교통공사는 애초 위탁역이 없었다.

인천시의료원에는 2~3개 '나눔병실'에 파견 요양보호사 16명이 있다. '나눔병실' 사업은 2007년부터 정부의 '보호자 없는 병실' 정책에 맞춰 시행됐다. 2013년 이 나눔병실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도입으로 사라졌는데 일부 병원에서 여전히 운영 중이다. 나눔병실이 수년간 상시·지속된 업무이기에 요양보호사들도 직고용 대상이란 게 노조 판단이다.

이처럼 민주노총은 3단계 직고용 대상을 추렸지만 실질적인 노사 협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정부가 올 2월 '민간위탁 정책추진방향'을 발표했는데 특별한 지침 없이 각 기관 자율에 맡겼기 때문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미추홀콜센터 관련 시 정무부시장 면담 과정에서 교통공사·의료원 문제를 묶어 논의하자고 했지만 아직 확답을 못 받았다"고 말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정부의 3단계 관련 지침이 안 나온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추진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인천교통공사 관계자 역시 "아직 노조 차원의 요구는 없었고, 표면화 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