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찰이 경찰청 고위 간부 승진 인사에서 홀대받고 있다.
승진자 배출이 서울 근무지에 편중된 가운데 인천은 '지방청 몫'에서도 우선순위에 밀려 경무관 이상 간부를 배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경무관 이상 고위 간부의 승진 전 근무지 현황' 자료를 살펴보니, 현 치안감 31명 중 87%(27명)가 경찰청이나 서울청에서 승진했다. 또 다른 2명은 대통령비서실 등 중앙부처 파견 근무 중 계급이 올랐다.

나머지 2명은 '지방청 몫'으로 분류됐으나 모두 경기남부청에서 영예를 안았다. 인천경찰은 없었다.
총경의 승진 자리이자 '경찰의 별'이라 불리는 경무관 승진 인사에서도 인천은 홀대를 받아왔다.
현 경무관 68명 중 75%(51명)의 승진 전 근무지는 경찰청 또는 서울청이었고 다른 1명은 대통령비서실 파견 근무자였다.

나머지 24%(16명)가 '지방청 몫'이었다.
경기남부청과 전남청, 부산청에서 2명씩 승진자가 나왔고 인천청 등 10개 지방청에선 1명씩 배출됐다. 특히 인천청의 경무관 승진자는 개청 이래 단 한 명(정승용 인천청 1부장)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청이 서울청과 경기남부청, 부산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치안정감급 지방청'이란 점에서 인사 홀대는 더욱 뼈아픈 부분이다.

상황이 이렇자 인천과 같은 대도시의 지역 치안 책임제를 강화하려면 지방청 총경을 대상으로 승진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현재 인천에선 김철우 계양서장과 김봉운 중부서장, 서연식 서부서장, 조은수 부평서장, 이상훈 논현서장 등이 경무관 승진 후보로 꼽힌다.

경찰청 관계자는 "경찰청과 서울청 등 서울 근무지가 타 지역에 비해 업무 강도가 높고 승진 대상자가 집중돼 있어 고위 간부 승진자가 쏠릴 수밖에 없는 구조"라면서도 "치안 수요 등을 고려했을 때 앞으로 인천에서도 경무관 승진자가 배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