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주당 예산정책토론회 참석...보통교부세 차별·매립지 종료 목소리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의 '인천시·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토론회' 때 한 작심발언이 주목받고 있다. 의례적 인사말 보다는 지역 현안에 방점을 둔 이 의장 요구 사항이 내년 국비와 현안 해결에 도움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시의회는 이 의장이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시와 민주당과의 예산정책토론회에 참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의장은 박남춘 인천시장과 윤관석 민주당 시당 위원장에 이어 마이크를 잡았다.

이 의장은 "당에서 17개 특·광역시 중 처음으로 인천을 선정해 예산정책토론회를 개최해준 것에 감사를 드린다"며 "인천 현안 사업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와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예타 통과 등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당에서 적극 지원해줬다"고 운을 뗐다.

이어진 이 의장의 발언은 관용적 표현보다는 현안과 예산 형평성 등에 대한 짧고 굵직한 울림이었다.
이 의장은 세수 감소에 따른 우려와 지역밀착형 사회간접시설(SOC) 확보, 보통교부세 차별 등을 언급했다. 특히 인천 최대 현안인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장은 "지난 4일 인천시 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시 예산이 1조383억원으로 확정됐다"며 "하지만 이번 추경 때 세입 예산 중 지방세가 부동산 경기 위축 등으로 1246억원 감소했고 앞으로도 세입전망은 밝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선제적 국비 확보'의 필요성을 제기한 것이다.

이 의장은 "서울7호선 청라연장과 인천지방국세청 건립이 계획공정에 맞춰 추진되기 위해서는 내년도 275억원의 예산 반영이 필요하다"며 "지역균형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사업인 만큼 각별한 관심과 지원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보통교부세 '인천' 차별에 대해 부산과 대구 등을 비교하며 민주당을 압박했다.

이 의장은 "보통교부세의 경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이 인천의 두배 이상인 1조원을 넘게 받고 있다"며 "보통교부세가 너무 적어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여기에 수도권매립지에 대해 '쓰레기 발생지 원칙'에 따라 서울·경기의 자체매립지 확보 등 2025년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가 해결돼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