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지원 법적 근거 마련한 이영아 시의원 교육 필요성 강조


"향후 교류사업에도 힘쓸 것"





"평화통일교육 본질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인식, 평화 가치 공유라고 생각합니다."

하남시 평화통일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를 발의한 이영아(더불어민주당·나선거구·사진) 하남시의원.
하남시의회 의원사무실에서 만난 이 의원은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 청소년들에게 평화, 통일의 가치를 가르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평화통일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가 발의한 조례안은 지난달 25일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조례안은 평화통일교육의 기본 추진방향과 지원방안 마련 등을 시장의 책무로 규정하는 한편 매년 평화통일교육 지원계획을 수립해 시행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통일교육을 위한 공공시설 이용, 통일교육 전문인력 양성, 통일교육 기여자에 대한 포상 등 평화시민 양성과 평화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법적 근거도 담겼다.

이 의원은 "평화통일교육의 핵심은 분단과 통일에 대한 지식과 역사·평화 가치 인식"이라며 "평화 가치를 바탕으로 유지 가능한 평화교육 방법을 구축하는 데 앞장서고 싶다"고 조례 발의 이유를 설명했다.

집행부와의 협력도 강조했다. 하남시 역시 올 하반기 조직개편안에 남북교류, 통일관련 사무를 자치행정과 신규 분장사무로 포함시켰다.

이 의원은 "집행부도 남북교류와 통일관련 사무 담당을 신설·지정하는 등 평화통일교육 등 남북교류협력사업 전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집행부와 협의해 향후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설치, 남북교류협력기금 조성 등의 내용을 담은 '(가칭)하남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안' 발의도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일본발 무역보복 조처의 돌파구로 남북경제협력을 통한 평화경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며 "평화통일교육은 문재인 정부의 남북경협, 평화통일 기조에도 코드가 맞을 뿐더러 더 나아가 다가오는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하남시의회 최연소 의원이다.

청년 대표의원답게 그는 평화, 통일, 청년, 노동, 인권 분야에도 관심이 많다.

하남시를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청소근로자의 임금 착취 의혹을 제기하며 집행부의 관리·감독 소홀을 지적,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은 것은 대표적인 의정활동으로 꼽힌다.

이 의원은 "의원 신분이 된 지 어느덧 1년여가 지났다. 보다 많이 듣고, 보다 많이 보고, 보다 많이 느끼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들이 많다는 것을 느낀다"며 "저를 지지해준 유권자들, 하남시민들이 행복한 하남시를 만들기 위해 낮은 자세로 더욱 열심히 뛰겠다"고 말했다.

/하남=이종철 기자 jc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