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의장, 정기 국회 개회사
"가장 필요한 것은 국민통합"
문희상 국회의장은 2일 열린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개회사에서"청와대와 여야, 국회가 본분을 다하며 국민통합으로 나아갈 때 비로소 '나라다운 나라'를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을 가슴깊이 새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의장은 "지금 국회는 사안마다 온갖 대립과 혼란으로 출구가 보이지 않는다"면서 "마지막 정기국회가 더욱 극렬한 대치와 정쟁으로 얼룩질 것이라는 불안함을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8개월 후인 내년 4월 15일은 21대 국회를 구성하는 총선일로, 다수의 국회의원들이 유권자에게 다시 일 할 기회를 달라고 할 것"이라며 "3년 3개월의 임기를 보낸 지금 시점에서 어떤 성과를 근거로 다시 일 할 기회를 달라고 할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문 의장은 "촛불혁명 직후 정부과 20대 국회에는 촛불민심을 제도화할 수 있는 동력과 힘이 있었고, 사회 전반의 시스템을 개혁할 절호의 기회를 얻었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그 기회를 놓쳤고 개헌도, 개혁입법도,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먼저 여당은 국회 일원으로 당당히 청와대를 비판할 의무가 있으며 '청와대 거수기' 소리를 듣는다면 삼권분립의 시스템이 무너진다"며 "가난한 집 맏형 처럼 양보하고 독려하며 야당을 안고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야당의 제1책무는 비판과 견제에 있지만 '반대를 위한 반대', '발목잡기'가 아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의장은 "대통령과 청와대는 현 헌법체제 하에서 모든 가치의 총화이자 국정 최종 결정권자이며 최고 책임자"라며 "지금 시점에서 대한민국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국민통합"이라고 역설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