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합의 시한" 전방위 압박
민주당 "불발땐 국민 청문회"
한국당 "조는 내달초 사흘간
이달은 물리적 불가"·여론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단행한 개각에 따른 7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오는 29일부터 시작된다.

25일 국회에 따르면 7명의 후보자 중 5명의 청문회 일정이 확정됐거나, 잠정적으로 정해졌다.

오는 29일에는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와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검증대에 오른다.

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는 30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는 다음 달 2일 각각 열릴 예정이다.

다만 이번 청문 정국의 최대 관심 대상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청문회 날짜는 아직 정하지 못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를 포함한 후보자 전원의 '무사 통과'를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은 '8월 내 조국 청문회 개최'를 성사시키기 위해 한국당을 전방위로 압박하고 있다.

오는 26일을 청문회 일정 합의 시한으로 정하고, 합의 불발 시 '27일 국민 청문회' 카드를 꺼내 들었다.

민주당 관계자는 "한국당은 추석까지 상황을 끌고 가려는 생각인 것 같다"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지도부의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지난 23일 한국기자협회와 방송기자연합회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국민 청문회 주관 요청의 건' 공문을 발송했으며, 두 단체가 고사할 경우의 대안도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 청문회 날짜로 다음달 2~3일 전후를 언급하고 있다.

또한 하루가 아닌 3일간의 청문회를 고집한다. 역대 인사청문 대상자 중 이렇게 검증할 의혹이 많은 후보자가 없었다는 논리다.

민주당의 '국민 청문회' 카드에 대해서는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려는 꼼수'라며 여론전에 뛰어든 상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청문회 증인과 참고인 출석 요구는 청문회 당일로부터 5일 전에 송달하게 돼 있다"며 "이제 8월 청문회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활동 기간이 끝나는 이번 달 안에 선거법 개정안을 표결 처리하려는 여당의 움직임이 청문 정국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정개특위 위원장(홍영표 의원)과 1소위원장(김종민 의원)이 민주당 소속인 데다, 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혁에 공조해온 만큼 민주당의 의지에 따라 '8월내 처리'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26일 열리는 정개특위 소위원회와 전체회의에 정치권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