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인적 쇄신 돌입
인천경찰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경찰청이 유착 비리 의혹이 불거진 서울 강남경찰서를 특별 관리 대상으로 지정해 본격적인 인적 쇄신에 들어가면서, 자칫 다음 타깃이 될 수 있다는 불안감에서다.

경찰 내부에선 이참에 잠재적 비리의 싹을 도려내는 등 선도적 개혁으로 부패 없는 깨끗한 경찰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8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청은 지난달 초 '버닝썬 게이트'를 계기로 업소 유착 등 각종 논란에 휩싸인 강남서를 '특별인사관리구역' 1호로 지정하고 최근 직원들을 대폭 물갈이했다.

강남서에 대한 특별 관리는 5년간 이뤄진다. 전 직원의 50%를 교체하는 게 경찰청의 목표다.

직원들의 잇따른 비위로 국민의 신뢰가 추락한 경찰서를 대상으로 과감한 인적 쇄신을 펼쳐 환골탈태시키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경찰은 강남서 사례가 남의 일이 아니란 분위기다. 특히 올해 들어 유착 비리 사건이 터졌거나 그동안 비리 사례가 많았던 경찰서 내부에선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한 일선 경찰서 관계자는 "특별인사관리구역으로 지정된 경찰서는 '불량 경찰서'란 꼬리표가 붙을 뿐 아니라 기피 근무지가 될 게 뻔하다"고 걱정했다.

이에 따라 경찰서들은 유착 비리를 근절하기 위한 반부패 토론회를 펼치는 중이다. 자체 자정 활동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인천경찰청도 이날 시민들과 함께 반부패 토론회를 개최했다.

경찰 관계자는 "강남서가 특별인사관리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일선 경찰들 사이에서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며 "인천에선 앞으로 경찰관 유착 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활동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