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만 ㎡ 규모 20년간 폐기물 처리 계획 발표
대체매립지 협의도 계속 … 주민 설득이 숙제

4자(인천시·경기도·서울시·환경부) 간 수도권 대체 매립지 협의가 벽에 부딪히자 인천시가 쓰레기를 독자적으로 처리하는 자체 매립지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대체 매립지 협의'와 '자체 매립지 조성'이라는 투 트랙 전략으로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을 원천봉쇄한다는 것이다. '발생지 처리 원칙'을 강조한 결정이지만, 매립지와 폐기물 감축을 위한 소각장 모두 대상지 주민 설득이 과제로 남아 있다. ▶관련기사 3면

백현 시 환경녹지국장은 25일 인천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자체 매립지 해법 찾기 토론회'에서 15만㎡ 규모로 20년간 폐기물을 처리하는 자체 매립지 조성 계획을 밝혔다.

백 국장은 "자체 매립지는 폐기물을 발생지에서 처리한다는 기본 원칙을 따르는 것"이라며 "시민 공론화와 함께 10개 군·구와 협의체를 구성해 자체 매립지 조성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백 국장은 자체 매립지뿐 아니라 수도권 공동 대체 매립지 조성 협의도 이어갈 뜻을 밝혔다.

"자체 매립지라는 독자 노선을 걸으면 지난 2015년 서명한 '4자협의체' 합의문 파기로 후폭풍이 따른다"는 얘기다.

인천시는 전문가 중심으로 자체 매립지 추진단(TF)을 운영하고, 8월 말 입지 선정을 위한 타당성 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수도권 공동 대체 매립지 논의는 환경부 공모 참여를 놓고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폐기물이 반입된 수도권매립지 제3매립장 1공구는 2025년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보여 최소 7년 6개월로 예상되는 대체 매립지 확보는 이미 시기를 놓쳤다는 분석도 나온다. <인천일보 7월24일자 1·3면>

자체 매립지는 '발생지 처리 원칙'이라는 명분과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라는 실리를 감안한 불가피한 선택이다.

하지만 해당 지역 주민 설득이 선결 과제다. 이날 시가 제시한 친환경 폐기물 관리 정책은 소각시설 확충도 전제로 하고 있다.

김미경 한국갈등조정가협회 공공갈등분과 회장은 "환경기초시설 조성은 사전 단계부터 주민 수용성에 문제가 없도록 이해 당사자가 참여하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