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 걱정" "일자리 잃는다"...도·수원시 쉽게 결론 못내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인한 한·일 갈등이 격화되면서 청년들에게 '일본 현지 취업'을 지원하려던 경기도와 수원시가 딜레마에 빠진 모습이다.

국내 지방자치단체가 일본과 교류를 중단하는 추세와 혹시 모를 노동자 불이익 등을 고려하면 지원을 보류하는 게 맞지만, 결국 청년들은 일자리를 잃는 결과가 나와서다.

24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청년에게 외국어 교육을 지원하고 일자리까지 연계해주는 '청년 해외취업 사업'에 대한 내부 검토중이다.

이 사업은 수원시가 일자리 지원정책의 일환으로 2015년 기초단체 최초로 시작했다. 지금까지 100명 넘는 청년이 해외 취업에 성공하는 성과가 나왔다.

해외 취업이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나라가 일본이었다. 시는 지난해 일본 취업 한국인이 많다는 통계에 착안, 현지 취업연계기업과 업무협약까지 체결했다.

덕분에 일본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은 사설학원에 다닐 필요 없이 무료교육을 받았고, IT·기계·설계·영업 등 분야 일본 기업에 진출했다.

이 같은 사업이 한·일 갈등이라는 복병을 만났다. 시는 일본 취업을 원하는 청년 20여명을 모집해놓은 상태로, 8월부터 4개월 간 교육 등 본격 지원에 나설 예정이었다.

하지만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국내에서 일본 방문자제, 일본 기업제품 거부 등 이른바 '보이콧 일본'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시가 눈치를 살필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됐다.

현재 지자체들이 일본과 교류를 중단하는 일이 속출하고 있다. 226개 지자체로 구성된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지난 23일 공동으로 교류 중단을 선언하기도 했다.

일각에선 청년이 일본에서 취업한 뒤 혹여 불이익을 겪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나왔다. 이에 시는 사업을 잠시 보류하는 쪽으로 고민하고 있으나, 쉽게 결단을 못 내리고 있다.

사업의 보류는 일자리를 얻고 싶은 청년들에게 가혹한 일이기 때문이다. 실제 시가 참여 청년을 대상으로 의견을 묻자, 대부분이 취업이 우선이라는 취지로 답했다.

시 관계자는 "사회정서상 껄끄러운 면이 있는데, 청년이 혹시 노동현장에서 안전하지 못할까봐 그 부분이 가장 걱정"이라며 "일단 앞서 취업한 청년들을 전부 조사했는데 차별 등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비슷한 문제는 경기도에서도 일어났다. 도는 올해 처음 청년 80여명을 선발, 일본 기업 취업을 지원하는 내용의 사업을 추진했다.

당초 계획은 내달 사업 관련 공고를 게재할 예정이었으나, 수원시와 마찬가지의 사유로 사전에 검토 작업부터 거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어떤 결정이든 고민스러운 것은 사실"이라며 "아직 결론 내려진 바가 없어 양국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