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조 노동자 총파업·농성
도내 167곳 710여대 '올스톱'
사용자측에 임금 인상 등 요구
警·소방당국은 우발상황 대비
▲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타워크레인 노조가 파업에 들어간 4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고등동 아파트 현장에서 한 노조원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전국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함에 따라 4일 경기도내 167곳 건설현장의 710여대의 타워크레인이 '올스톱'됐다.

도내 경찰과 건설노조 등에 따르면 양대 노조 소속 전국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지난 3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총파업을 선포한데 이어 이날까지 전국의 건설현장 타워크레인 2500여대에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이들은 사용자 측인 한국타워크레인임대업협동조합 등에 임금 7% 인상, 하계휴가 탄력적 운영 등을 요구하고, 정부에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을 금지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도내에서는 건설현장 167곳의 타워크레인 714대에서 점거 농성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북부지역의 경우 36곳 공사현장의 타워크레인 135대(남양주 47대, 의정부 23대, 고양 23대, 양주 19대, 파주 13대, 일산동부 6대, 구리 2대, 포천 2대)가 전날 오후 5시 작업을 마친 뒤 밤샘 농성에 돌입하며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경기남부지역은 131곳에서 579대의 타워크레인에서 노조원들이 '소형 크레인 철폐', '임금인상' 등이 적힌 현수막이 걸고 고공 농성을 벌이거나 현장 주변을 점거 중이다.

지역별로는 평택 고덕 삼성2기 건설현장 9곳의 타워크레인 84대 중 71대, 안산 원곡연립 재개발지구 현장 등 8곳의 타워크레인 28대 중 19대, 광명시 철산 4단지 재건축현장 등 4곳의 타워크레인 21대 중 17대, 군포 금정힐스테이트 신축현장의 타워크레인 4대 중 2대 등 평균 80% 정도의 타워크레인이 가동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경찰과 소방당국은 유사시 에어매트 설치 등 안전조치를 위해 고공 농성 중인 조합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등 우발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건설노조 경기남부타워크레인지부 관계자는 "임금인상과 단체협약에 명시된 휴가 사용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기존에 있던 휴무일도 줄이자고 했다. 또 3t 미만의 소형 타워크레인은 자격증이 없어도 운전을 할 수 있어 노동자뿐 아니라 시민들도 위험에 빠질 수 있다"며 "정부가 제대로 된 답을 내놓기 전까지 파업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소형, 대형 타워크레인 사용 선택 문제에 정부가 개입할 수 없다. 특히 소형 타워크레인에 더 사고가 많다는 주장에 뚜렷한 근거가 없다"면서 "타워크레인 안전조치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한편 노조, 임대업계, 건설업계 등 이해관계자와 협의와 대화를 통한 해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방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