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새 전 경기도 청소년을 대상으로 열렸다가 파행으로 끝난 토론회의 책임을 놓고 시민단체와 도의회 의원이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3일 노동권익 시민단체 '일하는2030'에 따르면 이들은 황대호(민주당·수원4) 경기도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집단행동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열린 '경기도 청년·청소년 노동권익 증진을 위한 토론회'에서 황 의원이 부적절하게 개입했다는 주장이다.

박승하 일하는2030 대표는 "도민들이 마련한 공론의 장이자 청소년들의 교육의 장에서 의원이 호통 치는 등 갑질했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토론회 방식을 잘못 구상한 시민단체가 오히려 책임이 있다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다툼의 발단은 토론회 발제 순서에서 비롯됐다. 당시 도 노동권익센터는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근로기준법 위반, 산업재해 등 사례를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하는 일정으로 토론회를 열었다.
전국특성화고졸업생노동조합·일하는2030 등 노동권익 시민단체를 비롯해 도교육청·도의회 관계자, 특성화고등학교 교사·학생 등 200여명이 자리에 참석했다.

하지만 참가자들 사이에서 "발제 내용이 자극적이다"는 말이 돌았다.
당시 시민단체가 진행한 발제는 청소년들이 노동현장에서 겪은 근로기준법 위반, 언어폭력, 성희롱, 폭행 등 부당행위 경험이 악화됐다는 내용으로 시작했다.
또 태안화력발전소 故김용균씨 사망 사건, 수원 공사현장 故김태규씨 사망 사건 등을 언급하며 안정적인 고용환경의 중요성을 소개했다.
성희롱 발언이 흔하다는 주제의 사례 발표에는 "넌 커피색 스타킹보다 검정색 스타킹이 잘 어울려", "난 여자를 볼 때 허벅지랑 엉덩이를 제일 먼저 봐"라는 내용이 적혀 있기도 했다.
이에 일부 교사와 학생들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고, 황 의원은 토론회가 잘못 됐다고 지적했다. 토론회는 결국 교사와 학생이 전부 퇴장해 참가자 없이 마무리 됐다.
그 뒤 시민단체가 황 의원에게 책임을 묻는 성명을 내면서 시민단체-도의원 간 싸움까지 벌어졌다.
황 의원은 "청소년 노동교육은 중요하다. 청소년의 발제 기회도 없고, 대안도 제시하지 않아 분노와 공포만 양산할 우려가 다분하다"고 비판했다.

반면 박 대표는 "없는 이야기로 만든 게 아니고 있는 사실을 토대로 발제한 게 무엇이 문제냐"며 "청소년들이 사례를 접하고 고민하는 성격의 토론회다. 청소년 발제가 없었다는 걸 지적하는 게 말이 안 된다"고 반박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