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개방·참여형' 개혁
면접 심사점수 40~60% 반영
중고교생 참여인단 검증 동참
교육장 선출, 지역 의사 반영

경기도내 공모교장과 교육장 선출방식이 대폭 바뀐다. 앞으로 교장공모 과정에 학부모와 교사가 참여하고 교육장은 지역구성원의 의사가 크게 반영된다.

이재정 교육감은 8일 "교장공모제는 방법론에 있어서 지난 몇 년간 논의해왔다"면서 "교육 자치를 내걸며 교장공모 과정에 학부모와 교사의 참여가 자유롭게 이뤄져야 학교민주주의를 이룰 수 있을 거라는 의견이 많아 과감히 이 제도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9월1일자 공모교장 임용심사부터 기존의 '폐쇄형'으로 진행하던 면접을 '개방·참여형'으로 개혁하고, 교육공동체 참여를 확대한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이날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모제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한 개혁안을 발표했다.

교장공모제는 기존 학교 공모교장심사위원회가 진행했던 면접과정(학교경영계획 설명회)에 학부모와 교직원이 참여해 심사한다. 이들은 현장 또는 모바일 투표로 심사에 참여하고, 심사 점수는 학교 공모교장심사위원회 점수와 함께 40~60%(학교 선택) 비율로 반영된다.

특히 중·고교에서는 학생 참여인단을 도입한다. 설명회에 참석한 학생 참여인단은 후보자 질의에 나서는 등 검증과정에 참여한다. 다만 현행 법률상 학생들의 투표 결과는 심사 점수에 반영되지는 않는다.

또 공모교장 지원 시 지원자가 재직하는 학교에는 지원할 수 없도록 했다.

이 교육감은 "(TF 논의결과)공모제에 공정성과 객관성을 두기 위해서는 해당 학교에 교사가 교장공모에 지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오는 9월1일부터 원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뒤 2020년까지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올 3월 기준으로 도내 공립 초·중·고교 2181곳 중 410곳(18.7%)에서 공모교장을 선출했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현재 100% 공모로 임용하는 교육장공모제를 '지역참여 교육장 공모방식'으로 개혁하고, 오는 9월1일 교육장 공모부터 적용키로 했다. 가평과 용인 2개 지역에서 우선 실시한다.

이를 위해 공모 교육장 후보자를 심사하는 '지역참여 교육장 공모 심사위원회' 위원은 9명으로 구성한다.

교육감이 위촉하는 4명과 재직 중인 지역교육장이 위촉하는 5명(교장, 교원, 일반직공무원, 학부모, 지역인사 등) 등이다. 면접 심사 과정도 공개하기로 했다.

기존 심사위원회가 3배수 후보를 추천하면 교육감이 최종 임명하던 것을 지역참여 방식에 따라 2배수 후보를 추천하는 것으로 바꿔 지역구성원 의사 결정 권한을 늘렸다.

이밖에 화성·오산, 광주·하남 등 도내 6개 통합교육지원청에 교육지원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공공건물을 무상 임대하거나 교육청 소유 시설물을 활용해 사무 공간을 확보한 곳부터 우선 설치된다. 오산, 하남, 의왕지역은 빠르면 오는 9월 개소할 예정이다.

이 교육감은 "교육협력사업은 수시로 지자체와 협의해야 할 사안이 많기 때문에 교육지원센터가 유용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상아 기자 asa8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