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와 유치 경쟁 … 이달 중 판가름 날 듯

한국물기술인증원 설립지 선정을 앞두고 유치전을 펼치는 인천과 대구가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이미 두 지역은 정부와 정치권에 인증원 유치의 당위성을 충분히 설파한데다, 공통적으로 대통령에게 인증원 설립지로 선정해줄 것을 읍소한 상태여서 각자 '원하는 결과'가 나오기만을 바라는 입장이다.

30일 환경부와 인천시에 따르면 물기술인증원 설립추진위원회는 3월6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4월 중 2·3차 회의를 여는 등 지금까지 3차례 자리를 가졌다. 설립추진위는 인천과 대구, 광주 등 3개 도시를 대상으로 인증원 설립의 적합성 등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

현재 인천은 아시아 최초 세계 물 시범도시 선정과 수도권 내 환경업체 밀집, 교통 편의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대구는 물산업 클러스터 조성이 최대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해 6월 제정된 '물 관리 기술 발전 및 물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인증원 설립이 6월13일부터 가능한 만큼, 5월 중엔 인증원 설립지가 선정되기를 바라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시는 긴장감을 늦추지 않는 분위기다. 최근까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을 상대로 인증원이 인천에 설립될 수 있도록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4월 초 인천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에겐 인증원 인천 유치를 건의하기도 했다.

시 수질환경과 송금주 수계총량팀장은 "물기술인증원이 인천 서구 소재 환경산업연구단지에 입주해 연구·실험·편의시설 등 잘 갖춰진 기반시설을 활용하게 되면 예산이 절감되고 운영 효율성이 증대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계운 인천대 교수도 "인천은 물기술인증원 설립지로서 객관적 장점이 많다. 정수기 인증을 받은 업체 223개 중 82%(185개)가 수도권에 밀집해 있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고 말했다.

대구도 비슷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대구시와 지역 정치권은 3월 문 대통령이 방문했을 때 대구가 인증원 최적임지라고 거듭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제 남은 것은 설립추진위의 최종 선택이다. 환경부는 설립추진위 판단에 정치적 영향력이 닿지 않을 것으로 확신하며 공정한 결과를 기다려 달라는 입장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인천 등 3개 후보지 모두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3개 중 한 곳을 결정할지, 2개를 추린 뒤 다시 심사해 최종 한 곳을 선정할지는 설립추진위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