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정 토론서 제안...범부서 차원 콘텐츠 발굴 강조
인천지역의 창조적인 문화·관광 융합을 위해서는 부서별 '칸막이'식 개별 행정체제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최영화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20일 오후 미추홀구 주안동 틈문화창작지대에서 열린 인천시 문화관광분야 시정 업무토론회에서 "최근 문화예술은 콘텐츠를 매개로 관광·산업·광고 등 여러 영역으로 확대·융합되는 추세"라며 "이에 더해 여가 문화 확산과 여행 수요 증가 등 사회변화에 대응하려면 범부서 차원에서 문화·관광을 융합해야 한다"고 했다.

최근 산업 동향을 보면 제조업보단 창조적 자산을 중심으로 새로운 서비스와 재화를 생산해내는 창조산업이 주요 영역으로 부각되고 있다. 창조산업의 핵심 요건은 문화예술로, 음악과 예술, 퍼포먼스 등이 관광·산업과 결합해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해내고 정보통신기술이 산업에 접목·융합되는 상황이다.

반면 정부와 지자체는 부서나 팀별 업무가 분리된 개별 행정체제로 정책을 추진하기에 급변하는 환경과 새 이슈에 적극 대응하지 못하고, 부서마다 성과 경쟁으로 유사한 정책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범부서간 연계해 현안을 공유하고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파악해 색다른 콘텐츠를 발굴해야 한다는 얘기다.

최 연구위원은 "기존처럼 부서·팀별 자기 사업만 하는 방식으로는 창의적이고 새로운 콘텐츠를 발굴할 수 없다. 지역 예술인과 기획자, 청년, 문화 전문가가 참여해 역량 펼칠 수 있는 협력모델을 만들고 이것이 지역 일자리 창출로 연결되도록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며 "시 문화관광체육국 내 각 팀별로 시작해 각 국별로 현안과 인적 물적 자원을 공유하고 공동 예산·목표를 토대로 사업을 추진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다양한 인적자원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인천만의 문화·관광 융합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유명상 로컬문화기획자는 "관광 트렌드가 명소에서 경험 중심으로 변화하는 만큼 여행자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현지 문화자원을 활용하는 게 문화·관광의 핵심"이라면서도 "인천은 개항장·섬·원도심 등 특유 자원은 많지만 이를 이끌어갈 인적 자원은 부족하다. 긴 호흡으로 여러 시도가 이뤄지고 공공 협력을 통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구조 대신 단기 목표만 있어 인재들이 소비만 된 채 사라지는 것"이라며 "관광객 수나 지역 경제라는 단기 목표에 치중하지 않고 다양한 인적자원 생태계를 만들어낼 정책 방안과 목표가 병행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조인권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부서나 팀별 연계해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쉽진 않겠지만 필요성엔 공감한다.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과 이디엠 축제 등이 행사로 끝나지 않고 지역 관광과 이어질 수 있도록 각 과 업무들을 연계해 복합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다"고 말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