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후보자 반려·평가자료 공개하라"
▲ 28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에 대한 노동조합 및 지역 예술계 연대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박남춘 인천시장의 결정만을 남긴 신임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이 지역 문화계 반발로 안갯속이다. 최종 후보자 반려와 평가 자료 공개를 요구하는 목소리와 함께 소통을 강조한 재단 노동조합의 발표까지 더해졌다.

문화인천네트워크 등 단체 15곳과 지역 예술인 65명은 28일 인천시청에서 "박남춘 시정부는 지속적으로 지역시민사회가 요구해온 인천문화재단의 개혁과 지역문화예술계의 현안을 해결하지 못할 부적합 최종 후보 2인 선임을 반려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역문화예술계의 오랜 숙원인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를 투명한 절차로 선임하는 것은 지난 정권의 과오를 넘어 지역문화예술계와 소통하고 지역 문화예술생태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박 시장은 지금이라도 대표이사 추천위원 명단과 대표이사 심층면접 과정과 결과가 합당하게 이뤄졌는지를 투명하게 공개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인천문화재단 노동조합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최종 후보 2인의 재단 이해도와 재단 분석 등이 재단 대표이사 상에 부합하는지 의문이다"며 "300만 인천시민이 문화로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는데 큰 역할을 해야 하는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자리에 낙하산인사, 코드인사는 용납되기 어렵다"고 밝혔다. 조합은 그러나 "직무계획 발표를 통해 재단 대표이사 선발과정이 진일보하였다는 것에 이견이 없다"며 지역 문화계와는 온도차를 보였다.

같은 날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시민의견 무시한 채 깜깜속 치러진 추천위의 재단 대표 공모'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이사회와 시장은 추천위의 갑질 행정을 질타하고 관련자료를 공개해 귀감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인천시는 "지역 문화계와 재단 노조 등과 바람직한 재단 대표이사의 상을 논의하겠다"며 "우선 의견을 충분히 경청해 소통할 수 있는 문화행정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의회 유세움 시의원은 "후보들이 발표한 직무계획서를 다시 꼼꼼히 살펴보는 중"이라며 "대표이사 선임 과정에서 근본적으로 얽힌 부분을 찾고 인천출신과 지역연고라는 틀에서 벗어날 수 있는 대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추천위원회는 14명의 대표이사 응모자 중 5명을 추려 직무계획서 발표 등을 통해 김흥수 전 광명문화재단 대표이사와 최병국 전 인천아트플랫폼 관장을 복수 추천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