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주 "현실적 보상" 농민 "생계 대책" 요구
기습 발표에 혼란도
수도권 3기 신도시로 발표된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예정지 주민들이 800여건에 달하는 의견을 쏟아냈다. 토지주들은 현실적인 보상을, 농민들은 생계 대책을 요구했고 갑작스러운 발표로 혼란스럽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계양구는 계양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지정과 사업에 관한 주민 의견 800여건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앞서 구는 국토교통부가 3기 신도시 계획을 공개한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4일까지 방문·우편·팩스로 주민 의견서를 제출받았다. 의견은 계양테크노밸리 예정지인 귤현동·동양동·박촌동·병방동 일대에서 집중적으로 나왔다고 구는 설명했다.

주민 의견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우선 공공주택 특별법에 의해 건축, 시설물 설치 등의 행위 제한이 적용되는 이번 사업이 주민 모르게 기습적으로 발표됐다는 것이다.

사업 예정지에 땅을 가진 주민들은 현실적인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토지 수용 과정에서 다른 땅으로 교환해주는 대토 범위도 확대해 달라고 주장한다. 계양테크노밸리 주민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농지는 주변 시세보다 평가 절하될 수밖에 없는데 심지어 인천시장은 저렴한 토지 가격을 계양테크노밸리 매력으로 내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농민들은 생계 문제를 걱정한다. 계양테크노밸리 예정지에서 땅을 빌려 경작하는 농민은 25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비대위는 추산한다. 구 관계자는 "이번주 안에 의견서를 한국토지주택공사에 전달하고 주민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하겠다"며 "사업이 본격화하기 전에 주민 공청회도 열려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