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산업진흥법' 본격 시행]
매출규모 50조원으로 확대
육성기반 갖춘 핵심지 제격

대한민국을 세계적 물산업 강국으로 키우기 위한 물산업진흥법이 13일 본격 시행됨에 따라 물산업이 인천의 미래 먹을거리로 떠올랐다. 탄탄한 물산업 육성 기반을 갖춘 인천이 물산업에 적극 뛰어 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1일 환경부와 인천시에 따르면 올해 6월 제정된 '물 관리 기술 발전 및 물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물산업진흥법)'과 시행령이 13일부터 효력을 발휘한다.

물산업진흥법과 시행령에는 물산업 강국을 목표로 다양한 물산업 진흥 정책이 담겼다. 환경부는 앞으로 물산업이 가뭄을 비롯한 물 문제 해결뿐 아니라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핵심 산업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2030년까지 물산업 매출을 50조원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해 16만3000개 수준인 물산업 관련 일자리 규모도 2030년에는 20만개로 늘린다.

물산업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지자체가 물산업 집적단지를 조성·운영하도록 하고 입주 기업엔 시설 사용료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물산업 제품에 대한 검증·평가를 거쳐 성능이 확인된 제품은 3년 동안 우수 제품으로 지정해 사업화를 지원한다.

정부가 물산업 육성 로드맵을 제시하자 아시아 최초 세계 물 시범도시로 선정된 인천이 물산업 진흥 정책에 가장 부합한 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환경부의 환경기술 실태 조사 보고서를 보면 2015년 기준 전국 물환경·상하수도 업체 1455개 중 수도권이 655개로 45%를 차지하고 있다. 대전은 69개(4.7%), 부산은 61개(4.2%), 대구는 43개(3%)에 그쳤다.
아울러 인천에는 최근 먹는물 수질검사기관으로 지정된 '한국환경공단'과 환경기술의 연구·개발·실증 및 시제품 생산을 지원하는 '환경산업연구단지'가 들어서 있다.

국내 물 관리 기술과 제품 인증 여부를 결정하는 '한국물기술인증원'이 내년 인천에 설립될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고 있다. 앞서 김희철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장은 "물기술인증원을 인천에 설립해 물산업의 핵심시설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물기술인증원을 인천에 설립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최계운 인천대 교수는 "물산업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네트워크가 필요하기 때문에 인천국제공항과 함께 물산업 인프라를 갖춘 인천이 육성 최적지"라며 "인천시가 물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적극 나서 일자리 창출과 지속 가능한 물 순환 체계 구축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