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소기업의 외국인인력 고용 신청률이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건비 부담과 경영약화 등으로 외국인력조차 고용할 수 없다는 것인데, 이들 기업 중 내년 고용계약이 있는 기업은 10곳 중 4곳에 불과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해 외국인 신청업체 중 2018년도 미신청 중소 제조업체 577개사를 대상으로 '외국인력(E- 9) 고용동향 설문조사'를 한 결과, 외국인력 신청이 줄어든 이유가 인건비 부담과 경영악화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2018년 외국인 신청률이 2017년 229.3%에서 올해 140.2%로 대폭 하락한 원인 및 고용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됐다.

조사결과, 외국인력을 신청하지 않은 이유로 '인건비 부담'(38.3%), '경영악화'(24.1%)를 골라 외부 경영환경 변화 때문에 고용 자체가 위축됐다는 응답이 62.4%에 달했다.
내·외국인포함 내년 고용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40.4%만이 '충원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업체 규모가 적을수록 '현원유지' 및 '감원'으로 답한 비율이 높아 영세한 업체일수록 현재 경영환경 악화에 영향을 민감하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외국인 활용 관련 의견으로는 의사소통 애로 등 낮은 생산성에 대비한 최저임금 차등 적용, 업무 태만 및 잦은 업체변경 요구 등 도덕적 해이에 대응한 귀국 조치 등 개선방안 마련, 숙식비 및 보험료 등 경비에 대한 부담, 복잡한 신청 절차 및 과다한 시간 소요 등이 있었다.


/이종철 기자 jc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