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류한 구의회 "조직진단 먼저"
국 조직을 3개에서 4개로 늘리는 인천 계양구 조직 개편이 빨라야 내년 초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안건 처리를 보류한 구의회 상임위는 조직 진단이 선행 조건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계양구의회는 지난 18일부터 열리고 있는 임시회에서 구 조직 개편 내용을 담은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과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개정안을 다루지 않는다고 30일 밝혔다.

국 조직을 1개 늘려 4개로 재편하고, '공공시설과'를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이들 조례안은 지난달 6일 1차 정례회 구의회 기획주민복지위원회에서 심의가 보류됐다. 박형우 구청장이 소속된 더불어민주당과 상임위원장 자리를 차지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의견이 엇갈리면서다. <인천일보 9월6일자 19면>

보류된 안건의 재심의 여부는 상임위에 달려 있다. 올해 남은 계양구의회 회기 일정은 다음달 26일부터 12월18일까지 열리는 2차 정례회뿐이다. 자유한국당 소속 민윤홍 기획주민복지위원장은 이날 "조직 진단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개편 안건을 처리하는 건 시기상조였다"며 "구의 자체 진단 결과가 나오면 상임위원들과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선7기 출범에 맞춰 이달 안에 행정기구를 조정하려던 구의 계획도 틀어졌다. 구의회와 충분한 교감 없이 개편을 서두르다가 수개월 지체되는 결과를 낳은 셈이다. 인사가 적체되고, 내년 예산 편성 이후에 업무를 조정하는 후유증도 예상된다.

구 관계자는 "연말 정례회에서 안건이 통과되면 내년 1월 초 조직을 개편할 수 있다"며 "일부 업무만 변동되기 때문에 행정 혼란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