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평화의 방점 … "민간교류가 답" 이다
▲ 이종철 6·15 경기본부 상임대표는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현재의 남북관계를 바탕으로 다가올 남북교류에 경기도가 앞장서기 위해서는 올해 안으로 민·관 남북교류협력 상설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文정부 남북연락사무소 개설 성과 등
바람직한 '평화프로세스' 급류 탔지만
지금 신뢰는 구성원까지 체감어려워
민간단체가 만나서 소통·신뢰쌓아야

경기, 北과 근접 인적·물적 자원 풍부
민관상설위 설치 교류행사 폭 넓히고
제재 완화때 실행가능 사업 미리 준비

12월 민간전문가 주도해 워크숍 열고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 모색해 볼 것






"4·27 판문점선언이 이행될 수 있도록 남과 북이 만나 소통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소한 것 자체가 남북관계에서 굉장한 진전 아닌가."

지난 22일 수원 갈릴리교회에서 만난 6·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6·15공동위) 소속 남측위원회 경기본부 상임대표인 이종철 목사는 최근 남북 정세에 대해 이 같이 바라봤다.

그가 상임대표로 있는 6·15 경기본부는 지역 중에서도 남북 간 민간 교류활동을 가장 선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곳이다.

이 상임대표는 지난해 2월 중국 심양에서 열린 '6·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 남·북·해외 위원장회의'에 남측위원회 상임대표 자격으로 참석해 북측 민간단체들을 만났다.

당시 정부가 회의 참석을 불허한다고 정식 통보했으나, 남북 민간교류는 물론 대화의 끈을 이어가야 한다는 의지로 회의 개최를 강행했다.

이 자리에서 남북 위원회는 민간단체 주도로 평화체계 수립과 남북교류 활성화 등을 약속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그는 (문 정부가)남북관계에서 갖고 있는 '평화프로세스'는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이 상임대표는 "이전의 남북관계가 합의나 선언에 그쳤다면, 지금은 남북이 군사 분야 합의를 통해 비무장지대 초소 철수나 지뢰제거 등의 구체적인 이행에 나서고 있다"며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올해 안으로 종전 선언을 하고, 정전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꾸는 것, 동북아 냉전체제를 완전히 해체해 동북아 평화와 안보체제까지 구축하는 프로세스를 갖고 있는 것 자체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남북연락사무소를 개설한 것 자체가 남북관계에서 굉장한 진전이다"고 강조했다.

이 상임대표는 1년 새 남북관계는 천지가 개벽될 정도의 큰 변화를 겪었기 때문에 모든 것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금의 남북정상 간 신뢰관계가 언젠가 다시 깨질지 모르는 변화에도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의 남북관계가 사회전반에 남북 구성원들에게도 쌓였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문화·체육·역사·사회·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민간단체들의 교류가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정상 간 신뢰관계를 보여준 만큼만이라도 남북 민간단체들이 신뢰를 쌓는 일도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상임대표로 있는 6·15경기본부를 예로 들며, "서로의 마음에 있는 벽을 없애고 신뢰 기반을 다지기 위해서는 학생부터 어른까지 광범위한 계층에서 남북 평화통일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그런 점에서 경기본부도 평화교육센터를 통해 7~8년째 선도적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평화통일교육을 펼쳐오고 있다. 미래 세대들이 '평화마인드'를 갖는 일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통일운동을 해 온 단체나 사람들이 이번 국면에서는 좀 더 결집된 힘을 보여줘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미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남북교류를 위한 준비에 나섰다고 이 상임대표는 설명했다.

그는 "광주광역시에서는 벌써 도지사가 지역사회와 함께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꾸렸고, 서울에서는 통일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공무원 10명을 뽑기도 했다. 수원도 남북교류협력조례를 두고 있는 등 지자체별로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상임대표는 경기도도 유엔(UN) 제재 국면이 풀려 남북관계가 좋아지면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계획들을 미리 세워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경기도는 남북교류 활동에 최적화한 입지조건을 갖고 있다.

이 상임대표는 "임진각과 개성까지 거리가 22㎞다. 마라톤 완주코스나 하프코스를 구상할 수도 있고, 평화공원을 설치할 수도 있다. (평양남북정상회담에서)북측이 적극 제안한 남북 산림협력과 관련 도내 임업시험장을 활용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남북은 지난 22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산림협력회담을 열어 연내 10개의 북한 양묘장 현대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키로 약속한 바 있다.

최근 이 상임대표는 이 같은 취지에서 지난 19일 열린 경기도의장과의 간담회자리에서 올해 안에 '민·관 남북교류협력 상설위원회' 설치를 내용으로 한 제안서를 전달했다.

그는 "현재 경기도의회에 남북교류협력특별위원회가 설치돼 있는데, 제대로 모이지 않아 유명무실해진 상태"라며 "경기도는 북과 가장 넓은 접경지역을 가지고 있는데다, 남북교류와 관련한 인적·물적 자원이 풍부해 (남북교류에서)가장 좋은 입지조건을 갖췄다. (상설위원회를 통해)얼마든지 앞장서서 남북교류와 관련한 행사를 벌일 수 있는 여건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 상임대표는 현 남북관계 상황에서 가장 시급하게 해야 할 다음 정책으로 이산가족을 위한 상시 면회소 설치와 개성공단 재가동을 꼽았다.

정부는 개성공단과 관련, 2년 8개월 만인 오는 31일쯤 우리 측 기업인들의 방북 계획을 추진 중이다.

그는 "최근 (북에)다녀온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북측에서 개성공단에 있는 기계들을 꾸준히 관리해 온 덕분에 들어가면 금방 재가동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하더라. 남북 개성공단을 재가동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이다. 외국기업과 달리 남북이 얼마든지 합의를 통해 조화롭게 운영할 수 있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 상임대표는 남북이 함께 평화와 공존, 번영할 수 있도록 그 기반을 잘 닦아놓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북 구성원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소통하고 만나, 신뢰관계를 쌓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한 이 상임대표는 "정권이 바뀌면 단절되는 남북관계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민간단체들 간 신뢰 기반 조성이 굉장히 중요하다. 다방면에서 지속적으로 만나야 연속성 있는 관계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급변하고 있는 남북관계와 관련, 12월쯤 워크숍을 열어 판문점선언과 평양남북공동선언에 따른 구체적인 이행 계획들을 새롭게 세워 볼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 상임대표는 마지막으로 "올해만 해도 남북관계는 빠르게 변화했다. 통일관련 운동을 지속해 온 민간전문가들의 이야기와 뜻을 모아, 구체화하는 일이 중요할 것"이라면서 "민간 기반 없이는 지속성과 연속성을 갖기 어렵다는 점을 인지하고, 신뢰관계 뿐만 아니라 모든 면에서 깊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상아 기자 asa88@incheonilbo.com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 경기본부는…

6·15 경기본부는 6·15공동선언 정신을 따라 경기지역 통일운동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이나 활동을 하는 통일운동단체다.

2005년 조직된 6·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6·15공동위)가 각각 남측위원회, 북측위원회, 해외측위원회로 구성돼 있다.

6·15공동위 남측위원회는 부문본부(노동·농민·여성·청년학생·학술·언론)와 지역본부(서울·경기·인천·충남·충북·대전·강원·전남·전북·광주·경남·대구경북·울산·부산·제주)로 나뉜다.

6·15 경기본부는 2005년 이후 정세의 유·불리에 상관없이 경기지역 평화통일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꾸준히 벌이고 있다.

주요 사업은 '6·15남북공동선언'과 '10·4선언' 기념사업, 평화통일교육 및 평화통일인문학 기행 사업, 평화통일 홍보사업, 남북교류협력 사업 등이다.

6·15 경기본부가 2013년부터 진행한 경기평화통일골든벨이 올해 6회째를 맞아 오는 27일 안산올림픽체육관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