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평양공동선언으로 한반도에 평화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10일부터 시작되는 국감 관련 인천에서는 백령공항 건설이 핵심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국회 국방위원회는 첫 피감기관으로 10일 국방부를 방문한다. 인천지역 국회의원 13명 중 국방위원회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속해 있다.

인천 여러 현안 중 국방위 관련 지역 이슈로는 백령공항 건설이 주요하게 다뤄질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백령공항 필요성은 이미 인정됐지만 안보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에서 남북 간 훈풍이 불고 있어 관련 협의가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됐기 때문이다. 국방부가 키를 쥐고 있는 만큼 인천지역 국회의원은 이번 국감에서 백령공항 건설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방부는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가 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토하는 연구 용역을 시행하고 있다. 다음 달이면 완료될 예정이다.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섬에 공항이 건설되는 만큼 군과 민간항공기 운항 절차 및 월경방지대책에 대한 사전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앞서 작년 말 국토부가 백령공항에 대한 사전 타당성을 조사한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 값이 4.86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B/C 값이 1을 넘기면 사업성이 있다는 뜻인데 그보다 5배 가까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인천시는 옹진군 백령도 진촌리 솔개간척지 127만4000㎡에 민과 군이 함께 이용하는 공항을 짓는다는 구상이다. 백령도가 육지와 접근성이 취약한 만큼 향후 50인승 항공기를 운항하면 주민과 관광객의 교통 편익이 높아질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관련 예산은 1154억원으로 전액 국비로 충당할 계획이다.

백령도 주민들은 백령공항이 하루 빨리 착공되길 염원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달 말 백령도 주민들과 가진 간담회에서도 백령공항 건설과 관련한 질의가 쏟아지기도 했다.

당시 박 시장은 "여객선을 타보려고 몇 차례 시도했지만 안개 때문에 못 가는 등 생활 속에서 (주민들이) 겪는 불편을 잘 알고 있다"며 "백령공항을 통해 이제는 배가 못 뜰 때라도 비행기는 다닐 수 있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시는 국방부와 국토부 간 협의가 완료되면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방침이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