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급 확대안에 인천지역 중 '유일'
전체 세대의 50%이상 지을 계획
인허가 절차서 변경 확률 높아 '세부 미확정'
제2종합터미널 건설 전망
▲ 검암역세권은 정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 포함된 유일한 인천 사업이다. 검암역 일대는 지난 2011년 개발 가능성이 점쳐진 이후 끊임없이 주목받아오다, 최근 정부 발표로 인해 사업 추진이 가시화됐다. 사진은 검암역 일대 전경과 역사로 진입하는 열차의 모습. /인천일보DB

정부가 지난달 끝없이 오르는 서울 집값을 잡기 위해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인천지역에서 유일하게 포함된 '검암역세권'에 관심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검암역 일대는 지난 2011년 처음 개발 가능성이 점쳐진 이후 끊임없이 주목을 받아온 곳이다.

과거에는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부동산 경기 침체와 사업성 문제로 사업이 지체돼 왔다면, 지금은 수도권 집값 안정과 서민형 공공주택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구원투수'처럼 등장했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공공주택특별법에 따라 개발이 추진되다보니 공공성을 담보하는 차원에서 전체 세대의 50% 이상을 임대주택이나 공공분양으로 활용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 개통 전 첫 등장

검암역세권 사업은 지난 2011년 처음 등장했다. 당시 인천도시철도 2호선을 건설 중이던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검암역 주변을 주거·상업·업무·교육의 기능을 갖춘 입체복합도시로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내놓는다. 검암역이 공항철도와 환승되는 역사라 개발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판단 대문이었다.

2년에 걸친 용역 끝에 인천시와 민간사업체가 공동출자 법인을 설립한 뒤 개발하는 방안이 등장했지만, 대규모 보상비가 필요한데다 앞서 추진했던 백운역과 연수·원인재역 역세권 개발사업이 참패를 겪다보니 검암역세권 사업은 장기과제로 분류돼 왔다.

개발 가능성이 높아진 건 지난 2015년 인천도시공사가 경인아라뱃길 주변지역 개발 가능성을 검토하면서다. 공사는 당시 타당성 용역을 통해 '준도시급' 개발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다. 검암역세권은 2016년 인천시와 한국수자원공사의 '경인아라뱃길 주변지 개발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에서도 개발 선도 지역으로 선정된 바 있다.

다시 사업이 물망에 오른 건 지난해 하반기부터다. 공사가 검암역세권을 공공주택지구로 만들겠다며 인천시의회에 사업 동의안을 제출했다. 당시 시의회는 원도심 인구 유출 등을 이유로 들어 사업을 부결시켰지만, 지난 3월 공사가 검암역세권 수익 중 매년 80억원을 도시재생기반 마련에 투자하고 분양시기를 오는 2022년 4분기 이후로 변경하는 조건으로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검암역 주변에 주택 7800호

국토교통부는 서울 11곳·경기 5곳·인천 1곳 등 총 17곳에 3만5000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검암역세권 사업은 주택공급 확대방안 중 하나로, 검암역 남서쪽 부지 79만3263㎡에 주택 7800여세대를 짓는 내용으로 짜여있다. 전체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서 드러난 택지 중 가장 큰 규모다. 사업비는 7745억원이며, 인천도시공사가 개발을 담당한다.

엄밀하게 보면 검암역세권 계획은 아직 미확정으로 볼 수 있다. 국토부가 계획을 발표하고, 공사가 대략적인 얼개를 그렸을 뿐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받기 위해선 여러 인·허가 절차를 밟아야 하고, 이 과정에서 계획이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

공사 관계자는 "지금까지 공개된 내용은 기초라고 보면 된다"라며 "앞으로 지구지정 절차 과정에서 많이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검암역세권의 기본적인 그림은 공사가 시의회에 제출한 사업동의안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당시 계획에 따르면 전체 면적 가운데 33.7%인 26만7000여㎡가 주택용지로, 나머지 52만5000여㎡가 각종 공공시설용지로 활용된다. 학교는 유치원·초등·중등학교 각 1곳씩 예정됐다. 이 밖에도 도시지원시설 5만4000여㎡, 특별계획구역(인천 제2종합터미널) 3만2000여㎡ 등이 예정됐다.

▲핵심은 '공공성'

검암역세권 개발사업은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으로 진행된다는 특징이 있다. 공공주택지구란 '공공주택 특별법'에 의해 진행되는 사업으로, 전체 주택의 50% 이상을 공공주택으로 지어야 하는 지역을 뜻한다. 일반적인 개발사업과 달리 서민 주거안정을 위해 주택의 상당 부분이 공공분야에서 공급된다는 특징이 있다. 그만큼 공공임대나 공공분양 비중도 매우 높은 편이다.

이 때문에 이번 사업으로 공급되는 공공주택 비중도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3월 공사가 내놓은 사업동의안에 따르면 전체 호수의 35% 이상을 임대주택으로 활용하고, 15%는 장기임대로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공공분양은 전체의 15% 이하 수준이 될 전망이다.

반면 민간분양 주택은 전체 호수의 50% 미만으로 제한된다. 건설될 공공주택 규모는 60㎡ 이하와 60~85㎡의 중소형이 될 걸로 예상된다. 공사 관계자는 "전체 호수의 50% 이상을 공공주택으로 조성한다는 건 확정됐지만, 세부적인 비율은 계속 바뀌는 중이다"라고 말했다.

▲교통 유리한 검암역세권

검암역세권은 첫 사업 검토부터 교통에 유리한 지역으로 여겨져 왔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과 공항철도의 환승역인데다, 인천공항고속도로 청라나들목(IC)이 바로 붙어있어 차량을 이용하기에도 좋기 때문이다. 서곶로를 이용해 인천 북쪽지역으로 이동하기에도 용이한 편이다. 남서쪽으로는 청라국제도시가 위치해 있다.

검암역세권은 앞으로 인천 서북부권의 교통요지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검암역 남측에 제2종합터미널 건설이 계획되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와 인천도시공사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천 서북부 복합환승센터 건립 기본구상 및 타당성 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

인천에 위치한 종합터미널은 현재 구월동·관교동에 위치한 '인천종합터미널'이 유일하다. 교통 핵심 시설이 남쪽에 치우친 형태다. 반면 서북부권에 거주하는 시민들은 터미널을 이용하려면 인천 남부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검암역세권 사업 부지에 제2종합터미널이 건설되면 이러한 불편은 상당 부분 해소될 걸로 예상된다. 특히 지금 터미널이 위치한 구월동·관교동은 인천의 핵심 상권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검암역세권 상권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계양테크노밸리에도 주택개발?

한편 국토교통부는 이번 검암역세권 사업 예정지역 지도를 공개하며, 박촌역 동측에 '계양테크노밸리 예정'이라고 표시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계양테크노밸리가 앞으로 개발할 '3기 신도시' 예정지역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계양테크노밸리는 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으로, 문재인 대통령 등 정치권 공약으로 등장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산업단지가 들어서야 할 곳이다.

계양테크노밸리는 최근까지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중 하나로 검토돼 왔으나, 결국 선정되진 못했다. 여기에 국토교통부·인천시·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여기에 주택을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진데다, 국토부가 사업 지역을 표시한 지도를 공개하면서 '3기 신도시'가 아니냐는 의문이 확산되는 중이다.

반면 국토부는 "도면은 인천도시공사가 작성한 것이며, 검암역세권의 입주수요와 사업여건을 보여주기 위한 참고자료였다"라며 "계양테크노밸리에 대한 공공주택지구 사업제안을 받은 바 없다"라고 밝혔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