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역할 못해 운영방향 변경 검토
▲ 차이나타운 내 위치한 중구 생활문화센터.

인천 중구가 '생활문화센터'를 개관한 지 1년 만에 센터 운영을 직접 하거나 중구문화원에 맡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센터가 운영 상 문제로 문화체육관광부의 경고를 받는 등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어서다.

16일 구에 따르면 지난해 5월 차이나타운 내 선린동 58의 18에 3층 규모 생활문화센터를 열었다. 센터 건물은 구 소유로 중국어 문화 체험관이 있던 곳이다. 구는 문체부 '생활문화센터 조성 사업'에 응모해 리모델링 비용을 받아 센터 개관을 추진했다. 이후 '센터 관리위탁 입찰 공고'를 내고 한북문화학회 인천지회에 운영권을 줬다. 지회는 연간 400만원의 임대료를 내는 조건으로 구와 관리위탁 계약을 맺었다.

센터 1층은 한복전시관이며 2~3층은 한복체험관과 문화교실로 구성 돼 있다. 차이나타운을 찾은 관광객들은 시간 당 1만5000원~2만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한복을 빌려 입을 수 있다. 문화교실에서는 서양자수와 각종 공예 교육 프로그램이 열린다.

하지만 구는 내년 4월 지회와 계약이 만료되면 더 이상 센터 운영을 민간에 맡기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센터 개관 후 3개월도 채 되지 않아 문체부 점검에서 경고를 받았기 때문이다. 생활문화센터의 취지와 걸맞은 주민들을 위한 공간과 특성 프로그램 등이 없는 게 문제였다.

센터 개방을 요구하는 인근 주민들과 문화인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중구에서 활동하는 문화인 A씨는 "1년 넘게 살펴본 결과 센터의 한복체험관을 찾는 관광객은 거의 없더라"며 "지역에서 활동할 곳이 없는 문화인들이 전시를 하거나 주민들이 모여 실질적인 문화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공간을 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 관계자는 "센터의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주민에게 공간을 개방하는 게 시급하다고 판단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 중"이라며 "중구문화원의 접근성이 떨어져 수강생 불편이 크다는 민원이 있어 센터로 이전 시키고 운영을 맡기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사진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