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남북 경제협력 강조...서해5도 중심 대북사업 장밋빛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 및 남북 경제협력을 재차 강조하면서 민선7기 박남춘 인천시정부의 대북 관련 사업 또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서해5도를 포함, 인천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한 인천시 차원의 평화 및 문화·경제 교류협력 사업이 향후 어떤 방향으로 추진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거행된 제73주년 광복절 및 제70주년 정부수립 기념 경축식 축사에서 "남과 북은 우리가 사는 땅, 하늘, 바다 어디에서도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단하기로 했다"며 "지금 남북은 군사당국간 상시 연락채널을 복원해 일일단위로 연락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4면
이어 "'분쟁의 바다' 서해는 군사적 위협이 사라진 '평화의 바다'로 바뀌고 있고, 공동번영의 바다로 나아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서해 군 통신선과 함정 간 핫라인이 정상가동 되며, 평화를 위한 남북 간 협력이 지속되고 있음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조치 속에 서해5도를 중심으로 한 남북 공동어로수역 조성 등 NLL 일대를 평화지대로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박남춘 인천시장이 후보시절 1호 공약으로 내세운 '서해평화협력시대 동북아 평화특별시' 사업 추진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 공약은 ▲서해평화협력청 설치 ▲UN평화사무국 인천송도 유치 ▲남북공동경제자유구역(인천-해주-개성) ▲서해5도 지역 남북공동어로구역, 해상파시 ▲남북문화예술교류센터 설립 ▲한반도 해양평화공원(한강하구-해주-대동만-백령도-강화도) 조성 등 12개 세부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인천시는 우선 세부 사업 중 하나인 서해평화협력청 설치를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에 나서는 등 문재인 정부 기조와 발맞춰 관련 공약 이행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서해 평화 발언은 서해5도를 포한한 서해를 평화지대, 이를 바탕으로 한 경제협력지대로 만들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며 "이 같은 기조를 바탕으로 인천시 또한 서해를 동북아 평화특별시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