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외모는 중요한 경쟁력의 하나로 꼽힌다. 호감형 첫 인상은 사회 생활 내에서 커다란 플러스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이 주목받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비교적 간단한 라미네이트 시술을 고려하는 사례가 많다.

라미네이트 시술은 간단한 과정을 통해 심미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유용한 치과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심미성에만 초점을 맞추어 라미네이트 시술을 받게 되면 부작용을 겪는 경우가 적지 않다. 부작용으로 신음하다가 결국 라미네이트 재수술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라미네이트 재수술을 유발하는 부작용은 잘못된 상태 파악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라미네이트 시술 전에는 치아의 착색, 배열, 모양 여부를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특히 인공 치아의 색과 자연 치아의 색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그러나 정확한 검진을 통한 치아의 상태 파악 및 상담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 치아 색의 부조화, 시림 증상, 보철물 손상 등 각종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라미네이트 재시술에 있어 중요한 것 또한 충분한 상담과 치아 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현재 치아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부작용 없는 안전한 재시술이 가능하다. 

현재 치아 모양에서 불만족스러운 부분은 어떤 것인지, 색상에 대한 판단은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 주변 치아와의 모양을 볼 때 인위적인 부분은 없는지 등을 충분히 헤아려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라미네이트 보철물을 제작하는 치과 기공사가 함께 상담을 진행하는 것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요소이다.

이처럼 라미네이트는 심미적 만족도 뿐만 아니라 기능적 개선도 이루어져야 하는 시술이다. 시술 과정은 간단하지만 환자의 만족도를 채우는데 있어 심미적, 기능적 요소가 모두 충족되어야 하기 때문에 담당 치과 의사의 풍부한 임상경험이 필수다. 

마이유치과 유현진 원장은 "라미네이트 시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자연스러움인데 외관 상 치아 색과 모양이 자연 치아와 조화를 이뤄야 하고 저작 기능 또한 자연스럽게 전개되어야 한다."라며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는 의료진의 노하우와 치아의 손상을 방지할 최소한의 치아 삭제,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 등을 통해 부작용 없는 라미네이트 재시술이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