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여성 시민단체, 정당에 촉구..."광역단체장까지 할당제 확대도"
▲ 8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여성연대 관계자들이 정치권의 변화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지역 여성 시민단체가 올해 지방선거에서 성 평등 관점을 가진 후보를 공천할 것을 각 정당에 촉구했다.

인천여성회, 인천여성민우회, 인천YWCA 등 7개 지역 여성 단체는 8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주장했다.

단체는 "지난달 14일 부평역에서 여성폭력 사건이 발생했다. 이는 개인에게 닥친 불행이 아니라 여성에게 계속되어 왔던 '위험사회'의 징표"라며 "지금도 여성들은 안전을 넘어 평등하게 살 권리를 위해 싸우고 있음을 인천의 정치권은 기억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각 정당은 말뿐인 여성 할당 30%가 아닌 실질적인 여성 할당제를 시행해야 한다. 당선 30%라는 결과적 할당제가 필요하다"며 "여성 할당제를 광역단체장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인천의 지역성평등지수도 꼬집었다.

여성가족부가 지난해 말 발표한 '2016년 지역성평등지수 측정결과' 자료를 살펴보면 인천의 성평등 지수는 경기, 경남, 충북과 함께 중하위권에 속한다.

경제활동 분야 성평등지수는 70.3점으로 16개 시·도 가운데 12위, 복지분야 성평등지수는 86.0점으로 11위에 그쳤다. 7개 특·광역시 중 하위권에 속한 울산을 제외하면 가장 낮은 수치다.

이들은 "각 정당 후보공천심사위원회는 성평등한 후보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 성평등 도시 인천에 대한 의지를 분명하게 보여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젠더 폭력 방지 대책과 여성안전도시, 성평등 도시 인천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