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박물관 부지 이전 거론도
인천은 한반도의 관문이다. 뱃길, 하늘길이 모두 인천에서 열리며 인천항의 300만TEU(1TEU는 20ft 컨테이너 1개) 컨테이너 달성을 목전 이르렀고, 곧 인천국제공항 이용객이 연간 1억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화성시(文化盛市)를 부르짖는 인천의 밑그림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29일 인천시의회에서는 인천 시민 삶을 윤택하게 할 문화관광체육국과 해양항공국 소관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18년도 예산안을 비롯해 각종 안건을 처리했다.

"예산부터 세우고보자식의 시책은 개선돼야 합니다."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에서는 시가 추진하는 '공기부양정 도입 사업'에 대해 질타가 이어졌다.
시는 섬 관광 활성화를 위해 소형 기종의 6인승 2대와 10인승 3대를 구매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추경에는 20억1200만원의 예산을 반영한 바 있다.

조계자(국·계양2) 의원은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공기부양정 도입 사업에 대한 많은 의원들의 지적과 우려가 있었다"면서 "추경 세우기 전에 사업의 타당성과 안전성 등을 검토했어야 했다. 사업 추진 여부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유지상 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안전성 등 여러 우려가 있는 것을 안다"면서 "의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나름대로 연구·조사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시 체육회 직원들이 사적인 용도로 법인카드를 사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강호(민·남동) 의원은 "스포츠 강사들의 근무복 구입으로 써야 할 금액을 직원들이 개인적으로 썼다는 정황이 발견됐다. 100만원 이상 넘어가면 입찰을 해야 하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 두 차례 나눠 결제했다"면서 "회수는 물론 법인카드 사용내역에 대한 모든 조사를 해달라"고 주장했다.

유 국장은 "세부금액과 상황 등을 살펴보고 필요하면 회수와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에 올라 내년 중 예타가 진행될 인천 국립해양박물관의 부지 이전 요구가 제기된 가운데 항공산업 육성 필요성이 제기됐다.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이날 시 해양항공국을 대상으로 '인천시 항공산업 지원·육성 조례 개정안'과 '2018년도 인천시 항공분야에 대한 출연 동의안', '인천시 항공정비산업 특화단지 지정 촉구 결의안', 김경선(한, 옹진) 시의원이 소개한 ' 연평도 정기여객선 정시 운항 청원' 등을 다뤘다.

노경수(민, 중구 1) 시의원인 중구 월미도 갑문 매립지에 조성 계획된 인천 국립해양박물관의 이전을 요구했다.

노 의원은 "현 인천 국립해양박물관 부지는 특정인의 사업장과 밀접한 곳으로 자칫 특혜 시비가 일 수 있다"며 "내항 1·8부두로 옮기자는 주민 의견이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국립해양박물관이 들어설 월미도는 접근도로가 하나뿐이라 이동에 불편이 크다"며 "국립해양박물관이 조성되면 인근 부지 가격도 상승하는 만큼 특혜의 소지를 없앨 방안으로 인천 국립해양박물관을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인권 시 해양항공국장은 인천 국립해양박물관 부지 이전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조 국장은 "전국에 19개 유사 해양박물관이 있는 만큼 정부로서는 인천의 국립해양박물관 건설을 반기지 않는다"며 "자칫 부지 이전을 기획재정부가 안하려는 빌미를 제공할까 우려스럽다"고 답했다.

여기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앞두고 있는 만큼 부지 이전 등의 중요 사항은 변경할 수 없다"며 "이 박물관 부지를 내항 1·8부두로 옮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며 "십 수년전에 이미 박물관 부지가 선정된 만큼 특혜 등의 위험성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최석정(한, 서구 3) 위원장은 "7대 시의회 개원 후 지금껏 인천의 항공 산업 육성에 공을 들였고, 지금의 시민 관심 등을 일궈낸 만큼 시가 좀더 관심을 갖고 항공 산업에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주영·곽안나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