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정책제언' 포럼 개최
인천시가 한강하구의 체계적인 관리와 평화적 활용방안 찾기에 나섰다.

시는 2일 송도 컨벤시아에서 '지속가능한 물의 도시 인천 구축을 위한 정책제언'이란 주제로 인천 한강하구 포럼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수도권 젖줄역할을 하는 한강과 한강하구를 효율적으로 보전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한다"면서 "정부의 통합물관리 정책에 맞춰 한강하구가 위치한 인천의 역할을 모색하고 평화적인 활용방안 찾고자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날 포럼은 2명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각계 전문가들이 9개의 주제에 대해 발표한다.

▲한강 하구의 물환경 관리 방향 ▲한강하구 관리체계 개발의 필요성과 방향 ▲한강하구역(인)의 침·퇴적 현황 및 이슈 ▲한강하구 수자원 보전 및 활용방안 ▲서해연안 남북한 해양평화공원 조성 ▲아라뱃길의 현재와 미래 ▲한강하구와 인천항의 연계 발전방향 ▲한강하류권역 하도변화 특성과 대응 전략 ▲글로벌 녹색도시 인천의 기후변화 정책방향 등이다.

아울러 학계, 환경단체 등 전문가들이 모여 각자의 의견을 나누는 토론순서도 마련됐다.

무엇보다 이번 포럼이 관심을 끄는 것은 최근 들어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다.

앞서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설치를 위해 현지조사와 상설기구 설치, 환경영향평가 등이 이뤄졌지만 2008년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며 사업이 중단됐다. 근 10년간 가라앉았던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대선에 '서해평화협력지대'를 포함시키며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연계해 한강하구를 평화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한편 한강하구는 남북 정전협정상 민간 선박의 통행이 보장된 중립수역이지만 군사적인 이유로 실제로는 통행이 막혀있는 상태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