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소속기관 비정규직 전환 여부·방식 논의…공통기준 마련
이미지 14.png
▲ /연합뉴스


교육분야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작업이 본격화됐다.

교육부는 교육·노동계 전문가 11명이 참여하는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8일 1차 회의를 열고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논의에 들어갔다.
 
이는 지난달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의 후속조치다.

위원회에는 노동계 추천인사 2명, 고용노동전문가 2명, 교원단체 등 추천인사 2명, 학부모단체 추천인사 1명, 시·도교육감협의회 추천인사 2명, 국립대학 관계자 1명, 교육부 관계자 1명이 참여한다. 위원장은 외부 위원인 류장수 부경대 교수가 맡았다.

위원회는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학술원·국립특수교육원·국사편찬위원회·중앙교육연수원·교원소청심사위원회 등 교육부 소속기관의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식을 논의한다.

여러 기관이 같은 기준을 필요로 하는 경우 사회적 논란을 줄이고자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공통기준을 심의할 것이라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각 시·도 교육청과 국립대학, 국립대병원을 비롯한 공공기관은 개별적으로 심의위원회를 꾸린다.

위원회는 이달 집중적인 논의와 의견수렴을 하고, 고용노동부 실태조사와 각 기관이 확정하는 전환계획을 바탕으로 9월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로드맵 발표 시 교육분야 비정규직 근로자·전환 대상자의 잠정 규모를 함께 발표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것"이라며 "정규직 전환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와 이해관계자의 수용도를 높이고 사회 양극화를 완화할 수 있는 정규직 전환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