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독립 인허가권 갖춘 '광역교통청' 건의
각 당 대선후보들 긍정적 의견에 신설추진 탄력
수도권의 극심한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수도권광역교통청'(이하 광역교통청) 설립이 이번 대선에서 주요 공약으로 다뤄질지 관심을 끌고 있다.

8일 경기도에 따르면, 수도권 광역 교통체계 확립과 교통 문제를 중앙과 지방이 공동 대응 할 수 있도록 기존 수도권교통본부보다 높은 차원에서 독립적인 인·허가권을 갖는 정부기관으로 광역교통청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2005년 2월부터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가 공동으로 수도권교통본부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지만 지자체 조합의 형태여서 법적 권한이 미약하고, 지자체간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사안은 협의·조정에도 한계가 있다는 것이 도의 판단이다.

이에 도는 지난해 9월 연정 2기 '경기도 민생연합정치 합의문'에 수도권교통청 설립을 추진 과제로 포함하고, 국토부 등 관련부처에도 교통청 설립을 건의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관련 법안을 발의하는 등 지원사격에 나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수원정) 의원은 지난해 9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이어 10월 바른정당 정병국(여주·양평) 의원이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각각 발의해 놓은 상태다.

이런 가운데 각 당의 대선 후보들이 광역교통청 신설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여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최근 본보가 실시한 지역현안 설문 조사에서 "현 수도권교통본부는 재원부족 등으로 유명무실한 상태로 수도권 교통 문제를 더 체계적이고 책임성 있게 해결하기 위한 거버넌스 체계를 재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도 "수도권광역교통청 신설을 통해 지자체별로 구분되는 대중교통체계를 시내버스, 광역버스, 도시철도, 지하철 등 수도권 대중교통 전체를 묶어 통합관리가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바른정당 남경필 경기지사는 "경기도와 인천시는 주민의 출퇴근 편의를 위해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늘리려는 반면, 서울시는 교통난을 이유로 광역버스 진입량을 줄이려는 것이 현실"이라며 광역교통청 신설 필요성을 강조했다.

도는 경기연구원과 추진하는 '(가칭)수도권 광역교통청 기능과 역할에 대한 구상 정립 연구'를 시작으로 전방위적 행보에 나서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 서울시와 인천시는 물론, 도내 지역 국회의원, 행정자치부, 국토교통부, 교통분야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대규모 정책토론회'도 계획하고 있다.

경기연구원 관계자는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수도권은 교통량이 많고 생활권이 통합돼 있어 하나의 교통체계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수도권 광역교통은 단순한 교통정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택·토지 등 종합적인 국토개발정책과도 연계가 필요한 만큼 관계 기관과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