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무동 장례시장 반대委 청구

김포시 풍무동 장례식장 허가 문제를 놓고 시와 마찰을 빚고 있는 지역주민들이 유영록 시장 주민소환에 나서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8일 김포시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김포시선관위는 지난 5일 풍무동장례식장허가철회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김정민(65) 부위원장 명의로 신청·접수된 유 시장 주민소환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를 지난 12일 발급했다.

앞서 풍무동장례식장허가철회비상대책위는 지난 6월 유 시장과의 만남에서 '법상 문제가 없어 허가를 철회할 수 없다'는 시 입장이 되풀이되자 주민소환을 예고하고, 지난달 초 경기도에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청구 취지로 김 부위원장은 서울지하철 9호선을 연장하지 못할 경우 시장직을 내놓겠다는 헛 공약과 답보 상태인 도축장, 공원묘지 등의 혐오시설 이전, 풍무동 장례식장 허가로 깨진 장례식장 불허 공약, 잦은 외유성 해외출장으로 인한 혈세낭비 등을 제시했다.

김정민 부위원장은 "재산적, 정신적 주민피해를 최소화할 대안제시도 없다. 시장으로서의 역할인 주민보호와 지역균형발전을 기대할 수 없어 주민소환을 추진하게 됐다"며 "일단 100여명 정도의 수임자를 선정해 선관위에 신청한 뒤 서명 작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검인 소환청구인 서명부를 함께 교부받은 대책위는 이날부터 11월9일까지 60일간 주민 서명을 받아 선관위에 제출하게 된다.

주민소환투표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지난해 말 기준 김포시 총 유권자 15%인 4만603명이 넘는 주민 서명을 받아야 되지만 서명활동에 참여할 수임자 수와 일정 등을 감안하면 충족여건을 채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유 시장이 2010년 지방선거 당시 김포시장에 출마하면서 '신도시까지 서울지하철 9호선 연장이 안되면 시장직을 사퇴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고, 공약이 이행되지 않자 일부 시민사회단체가 '예산과 사업기간 낭비, 주민 기만' 등을 들어 추진하려던 주민소환도 일정 등의 문제로 흐지부지된 바 있다.

대책위는 상조업체인 (주)프리드라이프가 세계문화유산 장릉(章陵) 인근에 영업 중이던 장례식장을 경매로 낙찰받아 토지를 추가 매입해 지난 5월 장례식장 신축에 나서자 납골당과 화장장까지 사업이 확대될 것이라며 4달 넘게 허가 철회를 요구하며 시청 앞 시위를 이어 오고 있다.

또 회사측이 이사회 의결을 거쳐 '화장장 영업을 하지 않겠다'는 공증서를 시에 제출하고 이달 초 착공 신고를 접수하자 공사 현장에 차량 바리케이드 등을 설치하고 공사차량 진입을 막고 있어 공사업체와의 물리적 충돌도 우려되고 있다.


/김포=권용국기자 ykkwun@incheonilbo.com